하루의 종결, 2024.01.26 경제,사회 이슈 정리. –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

하루의 핵심 소식을 빠르게 알아보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두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2024.01.26 경제 요약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

→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은 26일 서울 강남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사업 현장에서 ‘주요 공공기관 투자·집행 점검회의’를 열고 “공공기관의 예비타당성 조사 적기 완료·신속 집행에 대해 경영평가 시 가점 부여 방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기존 노선 종점을 연장하고, 수도권에 신설 노선을 거미줄처럼 깔아 더 넓고 촘촘한 철도망을 구축하는 ‘2기 GTX’ 추진 방안을 내놨다.

'영풍제지 주가조작' 의혹

→ 앞서 검찰은 시세조종에 가담한 9명과 주범 이씨의 도피를 도운 변호사 등 공범 2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구속해 재판에 넘기고 이씨를 쫓는 중이었다.

경제 돋보기

→ 지난해 올트먼은 우리 정부나 스타트업 단체의 초청으로 방한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그가 반도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고물가 시대

→ 교촌치킨과 BBQ에 이어 지난해 12월 가격 인상을 단행한 bhc의 ‘뿌링클’은 2만1000원이다.

보험 이모저모

부동산 소식

→ 25일 아파트 공동관리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아파트 공용 관리비는 직전년 대비 전국 평균 4.7%가 뛴 것으로 조사됐다.

신생아특례대출

→ 특례보금자리론 이달 종료 맞춰年 4.2~4.5% 대출 최대 15조 공급신생아 특례 대출도 27조 예정정부 “가계부채 위험 없게 관리” 25일 금융위원회는 보금자리론 개편 및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자영업자의 눈물

→ 최근 약 70만명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가 기존에 영업 중이던 탕후루 가게 바로 옆에 자신의 탕후루 매장을 개업한다고 알렸다가 거센 비판을 받으며 ‘상도덕’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저가 항공사

→ LCC, 새해 맞아 특가 프로모션 진행올해도 인기 노선은 일본·태국·베트남올 초부터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가격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 “어떤 분들은 단순히 사고 안나게 잘 하면 되지 않냐고 말하는데, 그게 그렇게 한다고 되는 영역입니까?”26일 국회와 산업계에 따르면 전날 여야는 본회의 처리 안건에 50인 미만 사업장에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 적용을 2년 재유예하는 개정안을 포함하지 않았다.

증시 돋보기

→ 국내 주식형 펀드 가운데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이 -20~-40%의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큰 손실을 내고 있다.

2024.01.26 사회 요약

노인/노후 소식

→ “간병인이 먹고 싶대서” 노인 환자와 그의 보호자들이 비싼 간병비 부담으로 고통받고 있다.

청년이라 죄송합니다

→ 2019년 ‘청년기본법’ 제정되며 복지 논의취약계층 집중에 여전히 미흡한 수준정부, 가족돌봄·은둔·자립준비청년 지원 강화 “두터운 복지” 목표로 자산형성 지원 ‘투트랙’ 그래픽정서희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1년 초 개인적으로 채무를 지게 됐고 자활이 어려워져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했습니다.

이 요약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셨다면, 더 많은 뉴스 요약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구글 스토어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