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핵심 이슈, 하루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편하게 정리하는 소식입니다. 간단하게 읽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세요.
2024.06.09 경제 요약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계획
→ “임대주택형 이주단지 조성 반대 여론이 거세져” 정부가 순차 재건축에 돌입하는 1기 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뒤 이주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올해 서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에서 전세 거래된 전용면적 59㎡ 아파트의 5곳 중 1곳은 전세보증금이 9억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 앞바다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발표
→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하승수 변호사는 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한국석유공사의 동해 울릉분지 종합 기술평가 수행 계획안에 첨부된 용역 입찰 서류, 최종 보고서, 국내·외 자문 내역 등을 정보 공개 청구했다고 말했다.
→ 정유회사 임원 출신인 이 의원은 9일 SNS를 통해 “석유공사가 액트지오의 4년간 체납은 확인했지만 계약은 문제없었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헛소리냐”고 혀를 찼다.
2024.06.09 사회 요약
'밀양 집단 성폭행범' 근황 논란
→ 경찰, 피해자에 막말 등 인권 침해법원, 피의자 ‘앞날 있어’ 처벌 미약솜방망이 처벌에 무분별 사적 응징”미성년 등 피해자 회복 대책 절실”한 유튜버가 2004년 경남 밀양시에서 발생했던 집단 성폭행 사건(이하 밀양 사건) 가해자들의 신상을 지난 1일 공개하면서 충격적이었던 범행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 밀양 성폭력 사건 피해자를 지원한 단체인 한국성폭력상담소는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유튜브 ‘나락 보관소’가 이날 오후 5시40분쯤 ‘밀양 피해자 분들과 긴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쌍방울 대북송금' 이화영 1심 선고
→ 대북 송금 의혹은 경기도 대북 사업인 스마트팜 사업비(500만 달러)와 당시 도지사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방북 비용(300만 달러) 등 800만 달러를 쌍방울 그룹을 통해 대납했다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