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주요 경제,사회 뉴스, 2024.08.18 쉽게 정리. –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금일의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거나 정리하세요. 

2024.08.18 경제 요약

'제2의 티메프' 만나플러스 사태

→ 15일 서울 강서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모인 배달 대행업체 ‘만나플러스’ 미정산 사태 피해자들은 배달 수수료 몇십만원이 묶인 라이더부터 3억원 이상의 미정산액을 떠맡았다는 지부장까지 다양했다.

가상화폐 이모저모

고물가 시대

→ 폭염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른데다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서 물가 자극하는 모습이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과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은 11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중앙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합병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상속·증여세 이모저모

→ 조용주 변호사의 상속 비법(28)- 세무대리인 조언 통해 세금부담 최소화- 신고 검증 세무조사 땐 긴밀한 대응 필요- 세무사·변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나서 재산정리를 한 후에는 상속세 신고를 해야 한다.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 티메프 플랫폼서 90% 이상 사용자 떠나인터파크커머스도 회생절차 신청 티몬·위메프(티메프)가 채권자들과 우선 회사를 살리자는 데는 의견이 일치, 이달 말까지 시간을 벌었지만 30일 열릴 2차 회생절차 협의회에서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는 평가다.

2024.08.18 사회 요약

'전기차 포비아' 확산

→ 최근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국민 불안이 고조하면서 9월 중 정부가 관련 종합대책을 내놓기로 한 가운데 현재 지자체별로 중구난방인 ‘전기차 충전구역 가이드라인’을 손볼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찜통더위' 지속

→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다음 주 아침 기온은 23~27도, 낮 기온은 30~34도로 평년(최저기온 20~24도, 최고기온 27~31도)보다 조금 높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