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발생한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하루를 간편하게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8.25 경제 요약
고물가 시대
→ 가격조사기관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4인 가족 기준 추석 차례상 평균 비용은 대형마트 기준 40만3280원이었다.
국민연금 개혁안 윤곽
→ 정부와 대통령실이 출산 시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늘려주는 ‘출산 크레딧’ 제도를 확대 개편한다고 밝힌 가운데 현행 30%인 국고 부담 수준이 얼마나 확대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마포 A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 지난 22일 오후 찾은 서울시 마포구 아현·공덕·염리동 인근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들은 최근 은행권이 금융당국 주문에 맞춰 금리를 올리고 있지만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2024.08.25 사회 요약
[의대 증원] 간호사·보건노조 입장
→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병원을 대거 떠나 의료 공백이 반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간호사, 의료기사 등 다른 보건의료 노동자까지 파업에 나서면 의료 현장의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끊이지 않는 음주운전
→ 무면허 운전으로 교통 사망 사고를 내 징역형의 집행유예 기간이던 60대 남성이 또 자동차 운전면허 없이 차를 몬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됐다.
→ 만취 상태로 운전하다 가로수를 들이받고 도주한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전국 '찜통더위' 지속
→ 다음 여름 올해보다 시원해질 확률 0%올해 폭염도 2018년 기록에 가까울 듯폭염도 ‘재난’ 포함됐지만 적극 행정 부족취약계층·지역 타기팅한 예보·대책 필요’도시 열섬’ 지역은 열섬 현상 완화해야 기후전문가 윤진호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 지구환경공학부 교수의 경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