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핵심 이슈, 하루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편하게 정리하는 소식입니다. 간단하게 읽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세요.

2024.10.28 경제 요약
'바가지요금' 논란
→ 부산 문화관광 축제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부산불꽃축제를 앞두고 숙박업소의 바가지 요금, 암표 문제가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제 돋보기
→ 수출은 1분기 ‘GDP 서프라이즈’를 이끌 정도로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었지만, 중국 경기 둔화와 미국 대선 여파에 따라 당분간 최대 리스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 28일 고려아연은 최 회장 측이 공개매수를 통해 총 11.26%(233만1302주)의 고려아연 지분을 확보했다고 공시했다.
→ 이 중 204만30주(9.85%)는 고려아연이 매수했으며, 최 회장 측의 백기사로 참여한 사모펀드 베인캐피탈은 29만1272주(1.41%)를 확보했다.
고물가 시대
→ 원재료 상승과 배달비 가중 등 외식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김밥에 이어 편의점 도시락까지 7000원대에 육박하면서 한 끼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금값 이모저모
→ 전남 함평에서 제작한 ‘황금박쥐상’이 금값 상승에 따라 가격이 10배 가까이 뛰었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특례 대출’ 9억 이하 거래가 절반당분간 부동산 시장 관망세 전망입주 4년 차 대단지(3045채) 아파트인 서울 양천구 목동센트럴아이파크위브 전용면적 84㎡ 매매거래 건수는 올해 7월 27건에서 지난달 3건으로 급감했다.
반도체 소식
→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은 “중국이 갈수록 레거시 반도체 생산을 늘리며 한국 반도체에 대해 도전할 것”이라며 “결국 고대역폭메모리(HBM)와 같은 첨단 반도체 개발만이 살길”이라고 말했다.
배추 가격 잡히나
→ 사전예약을 할 수 있는 지하 1층 고객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마트 관계자는 “3차 사전 예약을 이달 17일부터 진행하고 있지만, 방문하는 고객은 거의 없다”며 “괴산 배추의 물량은 동났고, 해남 배추도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소식
→ 지난해 입주한 개포동 ‘개포자이 프레지던스’에서는 하루 세끼를 양식, 중식, 일식과 간편식으로 먹을 수 있고, 지난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래미안 원베일리’도 평일은 중식과 석식, 주말은 조식과 중식이 제공된다.
→ 고덕그라시움 맞은편에 있는 상일동 고덕아르테온 전용 84㎡는 지난 5일 18억원에 거래돼 고덕그라시움 가격을 바짝 추격하는 모습입니다.
→ 대규모 재건축 아파트들이 기반시설 공사비 분쟁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
세수 부족 심각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2024년 세수 재추계에 따른 재정 방안’ 등을 논의했다.
→ 기획재정부는 28일 기금·특별회계 가용재원 활용, 교부세·금 배정 유보, 통상적 불용 예산 등을 동원해 세수 결손을 메우겠다고 밝혔다.
→ 정부는 올해 세수 부족분에 대해서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외평기금 등 기금 여유분과 지방재원 감액, 통상적 예산 불용 등을 통해 대응하기로 했다.
알리·테무·쉬인 中이커머스 공습
→ 이달 28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CJ제일제당 앵콜 프로모션에서는 햇반, 스팸, 비비고 왕교자 등 200여 개 인기 상품이 특별 혜택가로 제공된다.
자영업자의 눈물
→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육류, 채소류 등의 식자재 가격이 전방위로 오른 상황에서 ‘대용량·초저가’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무한리필 식당이 수익률을 맞추기가 어려워졌다고 분석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동향
→ 이는 직전 2개월(7∼8월)간 이뤄진 9억 원 이하 거래 비중(43%) 비교해 약 10%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주식 이모저모
→ 28일 복수의 고려아연 선물 투자자들에 따르면, 최근 구독자 6만명 이상을 보유한 A씨는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고려아연의 선물 하락 투자를 조언했다.

2024.10.28 사회 요약
이별 통보 '여친 살해' 김레아
→ 김씨는 그해 말 피해자와 교제하기 시작한 뒤 A씨의 남자관계를 의심하거나 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태도를 보였다.
인천공항, '연예인 전용 출입문' 도입 논란
→ 대책을 세우라고 했더니 특혜로 접근하는…”논란이 이어지자 인천공항은 별도 출입문 시행 예정일 하루 앞두고 계획을 전면 철회했습니다.
티머니 어플리케이션 오류 발생
→ 고속·시외버스 승차권 예매나 택시요금 지불 등에 사용하는 티머니의 전산망에 오류가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