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마무리, 2025.03.21 경제,사회 이슈 확인. – [강남3구·용산 전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금일 발생한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하루를 간편하게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5.03.21 경제 요약

강남3구·용산 전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 압구정동 아파트 10곳 중 9곳이 평당 1억원을 초과하며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발표로 부동산 시장이 혼란에 빠졌다.

고물가 시대

→ 우리나라 신선식품과 음농림수산품 생산자물가가 3개월 연속 상승하며 농산물과 수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국회에서 젊은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지며 국회는 모든 세대의 보험료를 0.5%p씩 인상하기로 결정, 차등 인상안은 수용되지 않았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잇단 논란

→ 고용부가 더본코리아에 대한 더본코리아가 운영한 비공식 카페에 직원 근로기준법 위반 시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신한은행서 수십억 횡령사건 발생

→ 신한은행 직원 A씨가 17억원을 경찰은 A씨의 소재지를 파악하고 있으며, 도주 후 고소장이 접수된 상태로 현재 추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상증자

→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3조6000억원 규모의 한화에어로는 자본 조달이 필요 없다고 했으나, 유상증자 발표로 주주들의 불만이 커졌다.

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 신청

→ 홈플러스는 회생절차를 신청하며 현금 부족 우려를 제기, 대주주 MBK파트너스는 현금 부족 사태를 예고했다.

→ 홈플러스는 농심과의 거래조건 합의가 완료되어 납품이 재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어 홈플러스 노조는 온라인 전환 실패와 임대료 상승이 회생 원인이라며 회사의 문제 인식을 비판했다.

→ 홈플러스는 매입채무유동화를 상거래채권으로 취급하기로 결정했다.

2025.03.21 사회 요약

날씨 이모저모

→ 22일 서울의 낮 최고기온은 19도로 예상되며, 기온이 평년보다 3~10도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