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의 시선으로 살펴본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정보로 손쉽게 소식을 살펴보세요.

2025.06.23 경제 요약
6월1~20일 수출입 동향
→ 6월 1일부터 20일까지 한국의 이달 미국, 유럽연합, 대만 등으로의 수출은 증가했으나 중국과 베트남으로의 수출은 감소했다.
가상화폐 이모저모
→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 여파로 비트코인 가격이 10만 달러 이하로 하락하며 투자 불안 심리가 고조되고 있다.
고물가 시대
→ 서울 아파트 중심으로 부동산과 증시 상승으로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추가 규제를 검토 중, 주요 은행은 대출 수요 억제 조치 시행.
기업 소식
→ 신선식품 전문기업 오아시스가 청산 위기의 티몬을 서울회생법원이 티몬의 오아시스는 티몬의 영업을 재개하고 다양한 운영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국내 5대 은행의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가계대출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나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오아시스, 티몬 인수 불발
→ 오아시스마켓의 회생계획안이 부결된 이유는 상거래 채권 회생채권자 조의 참석 부족으로 의결 정족수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영업자의 눈물
→ 주요 배달 플랫폼의 업주들은 공정위가 무료배달의 과장 광고 여부를 조사 중이며, 결과가 서비스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하철 요금 인상
→ 서울시가 28일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여 1550원으로 조정한다.
코스피 3,000 시대 활짝
→ 미국의 이란 핵 시설 공격에 대한 이란의 보복 위협으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며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추가 상승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 코스피의 연평균 수익률은 5.98%로, 미국 S&P500(12.84%) 및 일본 TOPIX(8.17%)에 뒤처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