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막바지, 2025.07.02 경제,사회 소식 정리. – [기업 소식]

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5.07.02 경제 요약

3단계 DSR 시행

→ 오늘부터 스트레스 DSR 3단계가 시행되어 6억 원 이하 대출 차주도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6월 소비자물가

→ 6월 수산물, 가공식품, 개인서비스 가격이 상승하며 물가 상승에 기여했다.

→ 라면과 달걀 가격이 각각 6.9%와 6.0% 상승하며 체감 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고물가 시대

→ 계란 가격이 평균 8% 상승하며 소비자 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기업 소식

→ 현대차의 전체 이직률이 3년 연속 감소하며, 자발적 이직률도 낮아져 인력 안정성이 높아졌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정부의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대출 소득 기준이 1억 원으로 상향 계획이 취소됐다.

부동산 소식

→ 서울 아파트 6억 원 대출 한도와 6개월 내 전입 의무로 경매 낙찰가율과 낙찰률이 하락할 전망이다.

→ 외국인 자금 출처와 보유 주택 수 정보 취합이 어려워 규제 회피 가능성이 제기된다.

은행 이모저모

→ 하나은행이 만 4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퇴직 신청을 받는다.

2025.07.02 사회 요약

날씨 이모저모

→ 부산에서 올해 첫 부산의 최저부산 중부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 온열질환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기상청이 경고했다.

상암동서 전기차 인도로 돌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전기차가 인도를 덮치는 전기 승용차가 공원 벤치에 앉아있던 남성 A씨를 덮쳤고, A씨는 구조 당시 의식이 없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

→ 100년 후 한국 인구가 753만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 시민보다 적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