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핵심 경제,사회 뉴스 소식 정리해서 쉽게 파악. – [부동산 소식]

하루의 핵심, 금일 소식을 빠르게 정리하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둔 내용입니다. 손쉽게 읽고 더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세요. 

2024.03.30 경제 요약

GTX-A

→ 이날 같이 탑승한 박상우 장관은 승객들 사이에 앉아 쏟아지는 질문에 하나하나 답을 하는 한편, GTX로 인한 효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30일 오전 5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 개통 첫날 동탄역에서 수서로 출발하는 GTX-A 첫 열차에 탑승했다고 국토부가 밝혔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지난해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월 200만 원 이상 받는 수급자가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었지만, 수급자의 절반 가까이는 월 40만 원 미만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주가연계증권(ELS)처럼 고난도 상품은 7일 이내 철회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공모 주식형 펀드는 불가능하다는 이야깁니다. 🤔 대출을 철회하면 신용점수도 복구되나요?

부동산 소식

→ 다만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조금씩 낮아지고 있고, 특히 지난 1월 말 정부가 ‘신생아 특례대출’을 내놔 관심이 높은 데도 생애 첫 매수인이 늘기는커녕 줄어드는 것은 예상 외라는 평도 나온다.

세금 이모저모

→ 29일 국세청이 발간한 ‘세금절약가이드’에 따르면, 상속세 및 증여세법(상증세법)에 따라 혼수용품으로 통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가사용품 등은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는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 창업주 조홍제 명예회장 장남…美·日 유학한 공학도 효성그룹은 조석래 명예회장이 이날 숙환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치솟는 금값

→ 금시세 닷컴 토요일인 30일 기준, 순금 한 돈은 팔때 375,000 원, 살때 405,000 원에 거래되고있다.

홍콩 ELS 손실 분쟁조정기준안 발표

→ 법령, 소비자보호 등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한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위원회를 통해 투자자별 개별요소와 사실 확인 과정에서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담보된 배상절차가 진행됐다는 설명이다.

2024.03.30 사회 요약

'올봄 최악 황사'

→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양육비 안 준 '나쁜 부모'

→ 이런 흐름의 연장 선상에서 “양육비 미지급에 실형선고를 하는 건 다른 죄와 처벌의 형평에 맞지 않는다”(부장판사 출신 변호사 A씨), “입법과정에서 정밀하게 설계하지 않은채 형사처벌 조항을 갑자기 밀어 붙여, 법 조문과 법정의 현실이 잘 안맞는 느낌이 나는 것”(부장판사 출신 변호사 B씨)이라는 지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