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동안 벌어진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여 시간을 절약하세요.
2024.05.08 경제 요약
'고공행진' 과일·채소값
→ 한 달 전만 해도 1만5,000원대였던 양배추는 최근 2만 원까지 치솟았는데, 농식품부는 다음 달 노지 양배추가 출하되면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값'된 김
→ 김도 현재 상황이 계속되면 오는 11~12월 김 생산이 본격화한 이후에야 가격이 잡힐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부실 공사' 아파트 심각
→ 이 담겼다.
'알리·테무' 중국발 이커머스 공세
→ 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최근 개인 정보부터 결제 정보까지 모두 중국에 보내는 약관에 의무 동의하도록 결제 절차를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
→ 전년 대비 4% 증가 쿠팡 “한국 제품 직매입에 22조 투자·로켓배송 확대”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 쿠팡이 올해 1분기 7개 분기 만에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로 전환했다.
[전세사기] 수사 및 재판
→ 보증금 일부 리베이트”서울 강서구와 양천구 일대에서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30여 명에게 전세보증금 총 81억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 사촌 형제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건강기능식품 중고 거래 가능
→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인 간 거래 시범사업’ 시작;당근마켓·번개장터 2곳서 1년간 시범사업;상온·실온보관 미개봉품 한해 年10회·30만원 한도;구매·구매대행 등 ‘해외직구’ 상품은 거래대상 제외;건기식 업계는 “안전성 문제··· 책임소재 모호” 우려 홍삼·비타민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했거나 선물로 받았다가 포장도 뜯지 않은 채 뒀다가 처치할 방법이 없어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다면, 8일부터 한 가지 대안이 생겼다.
→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한 비타민,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의 개인 간 거래가 8일 허용된 가운데 거래 가능 대상이 아닌 해외직구로 의심되는 식품들도 판매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고물가 시대
→ 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입원진료비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9% 상승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8일 정부와 국회에 따르면 소득대체율 간극을 좁히지 못하면서 연금개혁이 사실상 불발됐다.
→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8일 오전 와의 통화에서 전날 연금개혁 불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 ◆2%p 이견 못좁혀 다음 국회로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연금특위 여야 간사인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이날 보험료율을 9%에서 13%로 올리는 데는 합의했지만, 연금의 재정 안정을 위한 소득대체율을 두고 2%p 차를 좁히지 못해 합의가 무산됐다.
배달 시장 동향
→ 배민은 이달 초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겠다며 ‘음식값 10% 할인’과 ‘무료 배달(여러 건 함께 하는 알뜰 배달 기준)’ 중 하나를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발표했습니다.
보험 이모저모
→ 그리고 변호사 선임비 보장 한도 경쟁이 치열했던 지난해 운전자보험 수입보험료는 5조4459억 원으로 전년 대비 6.1% 늘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서울 집값이 상승하는 가운데 영끌족 성지로 불렸던 ‘노도강(노원·도봉·강북)’ 지역만은 하락을 지속하고 있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경찰 “피해액 크고 도망 우려 구속 송치”고급 수입차 리스하는 등 호화생활 탕진반면 사기 피해 부부는 아파트 처분 ‘생활고’ 경기 수원에서 명품 시계 매장 운영권을 주겠다며 20억 원대 돈을 받아 가로챈 40대 여성이 구속됐다.
2024.05.08 사회 요약
끊이지 않는 음주운전
→ 인천지법 형사항소4부(김윤종 부장판사)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위험운전치사 혐의와 도로교통법상 음주운전 혐의로 기소된 A 씨(50)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8년을 선고했다고 8일 밝혔다.
대전 개농장서 맹견 70마리 탈출
→ 8일 동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44분쯤 삼괴동 일대의 개농장에서 강아지 70여 마리가 탈출했다.
청주 지적장애 일가족 사망
→ 충북 청주에서 지적장애를 앓던 기초생활 수급자 일가족 3명이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