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거나 정리하세요.
2024.06.24 경제 요약
'바가지요금' 논란
→ 지난해 이어 올해도 바가지 논란양에 비해 가격 지나치게 비싸바가지 단속반 운영했지만 역부족 최근 지역 축제가 ‘바가지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강원 춘천시 막국수닭갈비 축제도 이를 피해 가지 못했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2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의정부시청은 경기 의정부시 가능동 708번지 일대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취소를 위한 주민 의견 청취 공고를 지난 12일까지 진행했다.
[전세사기] 수사 및 재판
→ 이효리, 父 트라우마 눈물펑펑◇ 온주완, 자유로 위 성추행 당한 女 구했다
경제 돋보기
→ 한국은행도 최근 물가안정목표 상황 점검회의에서 ‘금 사과’를 예로 들어 폭염 등 일시적인 기온(1도) 상승 때 국내 농산물 가격 상승률이 0.4~0.5% 포인트 오르고 그 영향은 6개월 동안 지속된다고 밝혔다.
고물가 시대
→ 다음 달부터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CJ제일제당(097950)와 동원F&B(049770)의 김, 참기름, 올리브유 등의 가격이 줄줄이 인상된다.
국내 첫 대체거래소 내년 출범
→ 이 가운데 뒷단, 즉 증권사가 거래소에 내는 거래 체결 비용은 넥스트레이드가 한국거래소보다 최고 40% 저렴하다.
기업 소식
→ 아울러 네이처 인덱스 측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과 일대일로 프로젝트 참여 국가 간의 연구 교류가 증가했으며 미국과 중국의 협력은 감소했다.
도시가스 요금 인상 검토
→ 산업부는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위기가 가중된 만큼 적어도 공급 원가에 준하는 수준의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속·증여세 이모저모
→ 아들·며느리 분산증여하면 1.8억 절약증여 합산과세 기간 5년으로 짧은 것도 장점 일러스트정다운 60대 김모씨는 결혼한 아들에게 11억원을 증여하려다가 증여세만 3억8000만원에 달한다는 점을 알고 세무사를 찾았다.
알리·테무·쉬인 中이커머스 공습
→ 앞서 지난 4월 인천본부세관과 서울시는 알리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장신구·생활용품 등을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허용 기준치를 크게 넘는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은행 이모저모
→ 24일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금융업권별 임직원 횡령 사건 내역’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이달까지 6년여간 발생한 금융권 횡령액이 1804억원으로 조사됐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24일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가격동향 조사에 따르면 강남3구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와 강동구는 지난 4월 1일 이후 10주째 플러스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안심전세앱에 127명 명단 공개4억대 안 돌려준 26세 최연소”공개기준 너무 까다로워” 지적도이모 씨(26·경기 안산시)는 지난해 8월 임차보증금 4억8300만 원을 돌려주지 않았다.
주택담보대출
→ 시중은행의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가 3년 3개월 만에 2%대로 떨어졌다.
2024.06.24 사회 요약
'의대 증원' 갈등 계속
→ 전공의들은 정부가 인정하는 사직 시점은 사직서를 낸 2월이 아닌 수리 허용을 발표한 6월로, 자칫 의료법 위반으로 법적 제재나 재정적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고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 철회에 진정성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51사단 일병 숨진 채 발견
→ 근무 중이던 일병 숨진 채 발견타살 등 범죄 혐의점은 안 보여 육군 제51사단에서 20대 일병이 사망한 채 발견돼 군 당국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 육군 12사단 훈련병 사망사건과 관련해, 규정을 위반한 군기훈련(얼차려)을 실시한 혐의를 받는 중대장과 부중대장이 구속된 가운데, 이번에는 육군 제51사단에서 20대 일병이 사망한 채 발견돼 군 당국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남부지방 장마 시작
→ 23일 기상청은 사우나를 연상케 하는 더위가 중부지방에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