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소식을 빠르게 알아보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두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2024.06.25 경제 요약
2023년 귀농어·귀촌인 통계
→ 도시를 떠나 농·어촌에서 새 터전을 찾는 사람들이 2년 연속 감소하면서 국내 귀농·귀촌·귀어 가구 수가 지난해 32만 가구 아래로 떨어졌다.
[트랩: 돈의 덫에 걸리다]
→ 취재팀이 검증한 대부업체 가운데 법정 이율(연 20% 이내)을 지키면서 대부업 등록번호를 공개한 곳이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금융위 관계자는 “2단계 스트레스 DSR이 시행되더라도 DSR을 적용받는 모든 차주의 한도가 감소하는 게 아니라 ‘고DSR’ 차주들의 최대한도가 감소하는 건데 자금 수요가 긴박한 분들이 많다”면서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대출이 줄어드는 차주가 약 15% 정도로 분석돼 이분들의 어려움을 좀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폐지 방침
→ ‘남들 쉴 때 일하고, 남들 일할 때 쉬는’ 유통·관광업 노동자들의 일·생활 균형 만족도는 크게 떨어지고, 주말 근무가 많을수록 갈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 안 장관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동해 가스전 관련 질문에 “탐사를 지금 시작하는 것인데, 현재 5개(시추공)까지 발표를 했는데 복수로 탐사를 해야하고 충분한 근거도 있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소식
→ 외국 3분의 1 수준”벽식구조, 리모델링 어려워 철거 후 재건축으로 벽식구조 공사기간 줄일 수 있는 장점 있어 국내 공동주택 평균 수명이 약 30년으로 영국, 미국 등 주요국과 비교해 훨씬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동향조사
→ 한은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발표소비자심리지수(CCSI) 100.9로 한 달 만에 낙관 전환기대인플레이션율은 여전히 3%대 수출 호조세가 지속되고 물가 상승세가 둔화하면서 소비자심리지수가 한 달 만에 낙관세로 전환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신생아특례대출이 가능한 주택가액이 9억원 이하로 설정되면서 서울 중저가 주택의 아파트들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허위매수인을 내세워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400억원대 전세사기를 벌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정부, 배추 물량 비축
→ 이미지투데이 정부가 여름철 배추가격이 오를 것에 대비해 최대 물량을 비축하는 등 물가 대책에 나섰다.
주 4일 근무제 도입될까
→ 과도한 요구 논란 KT 노동조합이 주 4일제 근무를 도입해달라고 나섰다.
취업·이직 이모저모
→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20년 고용표 작성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총 취업자수는 2444만명으로 2015년(2483만명)에 비해 1.6%(-39만명) 감소했다.
한국인의 '명품 사랑'
→ 제공에르메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가 희소성을 내세워 고객들에게 이른바 ‘갑질’ 마케팅을 하는 행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2024.06.25 사회 요약
[화성 공장 화재] 피해자/가족 상황은
→ 시신 5구가 이송된 화성 송산면 육일리 송산장례문화원도 내국인으로 유일하게 신원이 확인된 ‘1번 사망자’ 아내의 흐느낌만 외로이 울려 퍼졌다.
공무원·공시족 소식
→ 하루 최대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공무원 육아시간’의 대상 자녀가 기존 5세 이하에서 8세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까지 확대된다.
제주 해상 침몰 추정 어선 정상 항해 중
→ 제주해양경찰청은 25일 오전 9시쯤 제주 해상에서 신호가 끊긴 진도선적 46톤급 어선 A호를 차귀도 남서방 244㎞ 해상에서 항해 중 발견했다고 밝혔다.
화성 일차전지 공장 화재
→ 24일 경기 화성 리튬 일차전지 공장 화재는 건물 2층에서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