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8.01 경제 요약
'바보사랑' 파산
→ 금리도 올라가격경쟁 과열 속 경영 악화만 심화판매자들에게 대금을 정산하지 않고 폐업해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와 판박이란 지적을 받는 문구·생활용품 온라인 쇼핑몰 ‘바보사랑’ 운영사인 웹이즈 대표 심태왕(49)씨가 31일 과의 인터뷰에서 입을 열었다.
→ 업력 30년의 한 문구업체 대표는 지난 29일 경찰이 영세 문구·디자인 플랫폼 ‘바보사랑’을 수사한다는 소식을 듣자 “바보사랑 사태는 티몬·위메프 사태의 축소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수 부족'
→ 전년비 10조 덜 걷혀 하반기 기업실적 호조세에 ‘기대’ 올해 상반기 국세가 기록적인 ‘세수 펑크’를 냈던 지난해보다 10조원가량 덜 걷힌 것으로 나타났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또 창신동과 숭인동 일대는 뉴타운 해제 10여년만에 재개발 정비구역으로 지정돼 이 일대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1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 결과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1~7월 전국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12.47대 1로 집계됐다.
7월 수출입 동향
→ 7월 우리나라 수출이 전년동월 대비 13.9% 증가한 574억9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7월 중 2위를 기록했다.
GTX-A
→ 1일 오전 9시 16분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열차가 출입문 고장으로 성남역에서 멈추는 상황이 발생했다.
고물가 시대
→ 1일 콩국수로 유명한 서울의 한 음식점의 콩국수 한 그릇 가격은 1만6000원이다.
도시가스 요금
→ 한국가스공사는 다음 달 1일부터 일반용 도매요금 기준 도시가스 주택용 도매요금을 MJ(메가줄) 당 1.41원 인상한다.
미 연준 기준금리 동결
→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금리를 너무 늦게 내리면 고용이 타격을 받고 금리를 너무 빨리 내리면 물가가 다시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결정을 내리는 게 아주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다.
부동산 소식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19주 연속 상승 요즘 부동산 시장에서 ‘얼죽신'(얼어죽어도 신축 아파트 선호)이란 조어가 나올 정도로 젊은층의 신축 아파트 선호가 큰 가운데 올해 들어 신축 아파트값 상승률이 구축 아파트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2년새 8.5%P↑’첫 내집 마련’ 등 실수요 증가 영향’영끌-갭투자’ 20대는 2.3%로 하락”금리 낮아지며 매수 기회로 여겨”30대 직장인 류모 씨는 이달 초 서울 마포구 용강동 ‘래미안마포리버웰아파트’ 전용면적 84㎡를 19억3000만 원에 계약했다.
→ 경매시장에 등장한 서울 송파구 잠실 대장주 아파트 ‘리센츠’가 매매 최고가 수준에 낙찰돼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 사상 첫 노조 파업
→ 삼성전자 최대 노동조합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은 1일 2023·2024년 임금교섭 결렬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집 앞을 찾아가 총파업 국면을 직접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 노조, 파업 위로금 요구교섭지위 오는 5일까지만 유효남은 기간 협상 사실상 불가능”노조, 명분도 실리도 잃고조합원 임금손실 피해만 줘”25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삼성전자 최대 노조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에 대해 “노조원들에게 막대한 임금 손실 피해만 입히고 있다”는 비판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임대차 시장 동향
→ 김효선 NH농협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인터뷰 임대차 2법 시행 이후 서울 주요 아파트 4년간 전세값 분석해보니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치솟고 있다.
자영업자의 눈물
→ 전문가들은 TV 앞에 둘러앉아 올림픽을 보던 미디어 시청 문화가 변화한 데다 축구·배구 등 인기 있는 단체 종목들이 조기 탈락한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부동산 인포 거래량도 입주 5년 이하 아파트가 이끌고 있다.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 정희원 기자 상품권 환불 문의를 위해 본사를 직접 방문한 직장인 A씨는 “티몬 사태가 불거지면서 한순간에 해피머니 사용처가 사라졌는데 구제받을 방법이 없어 답답하다”며 분노했다.
2024.08.01 사회 요약
'120㎝ 일본도' 이웃주민 살인사건
→ 범죄경력이 확인될 경우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법)’ 제13조에 따른 결격사유에 해당해 소지허가를 취소한다.
복날 봉화군서 살충제 음독사건
→ 경찰, “4명의 피해자들과 3가지 다른 성분 검출” 경북 봉화 살충제 음독 사건으로 인해 숨진 A씨(85·여)의 위 세척액에서 또 다른 피해 할머니 4명과는 다른 성분의 살충제 등이 검출됐다.
전국 열대야·찜통 더위
→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인 28일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