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의 관점에서 정리한 글입니다. 빠르게 소식을 습득하고, 하루의 시작과 끝에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2024.08.07 경제 요약
'8월 경제동향' 발표
→ KDI는 7일 발표한 ‘8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높은 수출 증가세가 지속됐으나 내수는 미약한 수준에 그치며 경기 개선을 제약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삼성물산 제공 당첨만 되면 최대 20억원의 시세차익이 기대되면서 ‘로또 청약’으로 불린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에서 만점(84점) 통장이 무려 3개나 쏟아졌다.
가상화폐 이모저모
→ FTX 사태란 지난 2022년 말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파산하면서 주요 가상자산 가격이 모두 폭락한 사태를 말한다.
경제 돋보기
→ 우리은행은 7월 15일부터 주요 정기예금 상품 금리를 최대 0.3%p 인하했다.
금리 전망
→ 22일 금융위 회의 결과 주목미국 경기침체 우려로 금융시장이 급격한 혼란을 겪고 있는 사이 한국은행도 금리 대응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기업 소식
→ 먼지 흡입·물걸레 동시 해결 장점로보락 등 중국 브랜드 공세 맞서올해부터 ‘일체형 제품’ 속속 출시 로보락 등 중국 브랜드들이 장악한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 삼성·LG전자가 도전장을 내고 있다.
미 뉴욕증시 급락
→ Reuters 미 증시에서 수조 달러의 매도 주문이 쏟아진 지난 5일 큰손 투자자들이 저가 매수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SK하이닉스에 반도체 보조금 지원
→ 미국 상무부는 6일(현지시간) SK하이닉스의 인디애나주 반도체 패키징 생산기지 투자와 관련해 미국 반도체지원법(CSA)에 근거, 최대 4억5000만달러의 직접보조금과 5억달러의 대출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예비거래각서(PMT)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부동산 소식
→ 올해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의결이사회 “집 품질 저하, 대규모 공실 우려”시장 상황 고려한 ‘신중한 접근’ 주문뉴:홈·3기 신도시 개발 지연될 수도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채가 2028년이면 230조 원을 넘어선다는 내부 추계가 나왔다.
부동산 시장 흔드는 'GTX 노선'
→ 상황 변화 적용 못 해- GTX-A도 2023년 개통 목표, 실제 1년 늦어져- 빡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실착공이 차일피일 늦어지는 이유는 계약과정 중 경제 상황 악화해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었기 때문이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62주 연속 상승(한국부동산원 주간 조사)하는 가운데, 전셋값(전·월세 임대료)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임대차 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이 지목된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7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전용면적 139㎡는 지난달 6일 39억7000만원(14층)에 손바뀜하며 40억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코스피·코스닥, 하루 만에 반등
→ ) ⓒ게티이미지뱅크미국발 R(Recession·경기침체)의 공포로 코스피가 롤러코스터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향후 전망을 두고 증권가 관측이 엇갈리고 있다.
한숨 돌린 코스피
→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시가 폭락했던 지난 2일과 5일, 그리고 반등이 시작된 6일까지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은 코스피 주식을 3일 연속 순매도했다.
한은, 6월 국제수지 잠정통계
→ 반도체 등 IT 수출 증가로 경상수지 흑자 지속엔화 강세로 여행수지 적자폭 축소 가능성 有7월 경상수지 흑자폭은 수입 증가로 축소될 전망 6월 경상수지가 6년9개월 만에 최대 흑자를 기록했다.
→ 반도체 수출 호조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가 6년9개월 만에 최대 규모로 확대됐다.
2024.08.07 사회 요약
경남 하동서 헬기 추락
→ 7일 오전 9시 37분쯤 경남 하동군 고전면 고하리 산 일원에서 산림청 항공방제 헬기가 추락했다.
올해 수능 11월 14일
→ 수능 100일을 앞둔 6일 서울 강남구 한 입시학원에서 학생들이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인천서 벤츠 전기차 폭발 후 화재
→ 지난 1일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벌어진 전기차 화재로 대규모 재산피해가 발생한 뒤, 전국 아파트 곳곳에서 전기차 지하 주차를 금지해야 한다는 주민 요구가 들끓고 있다.
코로나19, 무섭게 재확산
→ 전국 200병상 이상 병원급 표본감시기관 2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코로나19 신규 입원환자는 7월 1주 91명, 7월 2주 148명, 7월 3주 225명, 7월 4주 465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