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의 시선으로 살펴본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정보로 손쉽게 소식을 살펴보세요.
2024.08.09 경제 요약
'3000억대 횡령' 경남은행 직원 선고
→ 횡령액만 3089억원대출금 돌려막기 하거나 귀금속·골드바 구입재판부 “횡령액 거액이고 은행 신뢰에 악영향”‘상품권 깡’ 등 수익 은닉한 가족도 1심 실형 3000억원대 횡령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BNK경남은행 직원이 1심에서 징역 35년을 선고받았다.
'LH 감리 입찰담합 의혹' 수사
→ 그중 한 곳은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 자재를 납품하는 업체로, A 씨가 관리 감독을 하던 곳인 동시에 LH 퇴직자인 ‘전관(前官)’들이 다니는 업체였다고 감사원이 밝혔다.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 앞서 몬테네그로 대검찰청은 지난 2일 권씨의 신병을 한국으로 인도하기로 한 결정에 관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과 항소법원이 판결 집행을 연기하자는 내용의 적법성 판단 요청서를 대법원에 제출했다.
가상화폐 이모저모
→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비교 플랫폼 크라이프라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18분 기준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은 1.72%다.
고물가 시대
→ 지난달 서울 지역 외식 대표 메뉴 8개 품목 중 삼계탕만 전달 대비 가격이 오르고 나머지 7개 품목은 그대로 유지됐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대출 한도 축소 은행들이 줄줄이 예금 금리를 낮추고 있다.
부동산 소식
→ 오 시장은 “저출생으로 인한 인구소멸의 위기를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주택 공급을 위해 그린벨트 일부 해제하는 것은 필요한 조치”라며 “서울의 부동산 가격 하향 안정화는 흔들림 없는 서울시의 목표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해 충분하고 안정적인 주택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부 부동산 대책
→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재건축 ‘선도지구’ 발표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이르면 내주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대한 ‘기본방침(안)’을 공개한다.
→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주택공급 관련 브리핑을 열고 지난 7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서울시 전체 개발제한구역 149.09㎢ 중 23.93㎢ 제외한 125.16㎢를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 “단기간 집값 잡기 부족” 지적野협력 없인 관련입법 불투명서울 아파트 공급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대거 해제하기로 했다.
→
→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방안과 관련해 “그린벨트 중 이미 훼손된 곳, 녹색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이미 상실한 곳에 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실제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도 서울의 상승세를 쫓아 10주 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9일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 성동경찰서는 지난달 말 사기 등 혐의로 공인중개사 A 씨 등 6명을 송치했다.
취업·이직 이모저모
→ 콘텐츠 번역 플랫폼에서 번역 알바를 하는 취준생 민모(26) 씨는 “재택으로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어 취준과 병행하기 좋다”며 “한 달에 평균 80만 원을 벌고 시급으로 환산하면 1만5000원 수준”이라고 뿌듯해했다.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 유동성 확보 위해 손해 보며 상테크 판 깔아준 티메프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상테크란 신용카드로 온라인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문화상품권 등을 구매하고, 간편결제 포인트를 액면가로 전환해 차익을 남기는 걸 의미한다.
→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등 메이저 여행사들은 일본 남부지역에 대한 현지 투어 가능여부에 문의가 평소 대비 3~4배 이상 늘면서, 대규모 여행 취소 사태로 이어지지 않을 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2024.08.09 사회 요약
'벼랑 끝' TBS
→ 이성구 TBS 대표대행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성공회빌딩에서 열린 미디어재단 TBS 기자설명회에서 재단 경영 위기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기차 포비아' 확산
→ 고객센터마다 안전성 문의 빗발’전기차 주차 불가’ 등 갈등도 확산전문가 “자칫 산업계 전체가 타격과충전 방지 등 안전 대책 마련을”인천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전기차 안전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이 ‘포비아'(공포증)로 바뀌고 있다.
구로역 작업차량 충돌 사고
→ 9일 서울지하철 1호선 구로역에서 작업차량끼리 충돌해 작업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