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발생한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하루를 간편하게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9.21 경제 요약
'금투세 폐지' 논의
→ 더불어민주당 김현정(왼쪽부터), 민병덕, 김영환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투자소득세 정책토론회인 ‘금투세 디베이트’ 개최 계획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
고물가 시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도 가을배추 재배 의향 면적이 전년대비 2.1%, 평년대비 4.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다만 농협은행은 주택을 분양받은 집주인이 분양금을 100% 완납한 이후라면 해당 주택에 대한 전세대출을 내주고 있다.
배달 시장 동향
→ 배달 플랫폼 업계의 수수료 인상에 맞서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잇따라 자사 모바일 앱을 강화하고 있다.
상속·증여세 이모저모
→ 생활비나 용돈, 교육비는 필요 시마다 해당 비용에 쓰기 위해 부양 의무가 있는 가족에게 지급한 경우만 비과세 된다.
자영업자의 눈물
→ 20일 더불어민주당 오세희 국회의원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전체 해지 건수는 6404건이었으나, 지난해 1만2270건으로 2배가량 증가했다.
한국인의 '명품 사랑'
→ 초고가 명품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도 중고 명품 수요를 부추기는 것으로 파악된다.
2024.09.21 사회 요약
'수능 나흘 실시' 개편안
→ 아울러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논·서술형 수능 도입과 미적분Ⅱ·기하를 수능 선택과목 중 하나로 도입하는 방안도 국교위 산하 전문위 보고안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곳곳 '물폭탄'
→ 충남에선 도로 침수와 나무 쓰러짐, 전신주 넘어짐 등 180건이 넘는 비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전국에 많은 비
→ 다음 주, 무더위 꺾여20일 오전부터 전국 곳곳에서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잇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