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3, 경제,사회 이슈 소식 간편하게 정리. – [경제 돋보기]

금일의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거나 정리하세요. 

2024.09.23 경제 요약

'청약·특공' 분양시장

→ DL이앤씨가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조성 중인 하이엔드 브랜드 단지 ‘아크로 베스티뉴’ 투시도. DL이앤씨 제공 서울 및 수도권에 예정된 단지가 16개(1만7595가구)로 가장 많았으며, 지방광역시는 7개 단지(9747가구), 그 외 지방권역은 6개 단지(6964가구)가 청약 접수를 앞두고 있다.

9월 1∼20일 수출액

경제 돋보기

→ 성사 여부는 미지수 스마트폰·AI 열풍 등 시대 변화 뒤처진 탓1990년대 후반 개인용 컴퓨터(PC)·서버 중앙처리장치(CPU) 시장을 장악하며 ‘반도체 제왕’으로 군림했던 미국 기업 인텔이 결국 다른 기업의 ‘인수 대상’으로 전락했다.

→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 2020년 1월 나이키 CEO로 취임한 도나호는 신발 판매 방식을 확 바꿨다.

고물가 시대

→ “김치도 품절”9월 중순까지 이어진 긴 폭염에 채솟값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한 포기에 2만 원이 넘는 배추가 등장해 충격을 주고 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사실상 노후생활의 버팀목인 국민연금은 고갈 시점을 늦추는 개혁작업이 추진중이지만 여야 정쟁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배달 시장 동향

→ 서씨는 22일 에 “중개수수료만 보면 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 등 주요 배달앱 3사는 약 10%로 높은 데 반해 공공앱은 1~2%로 낮아 공공앱에선 가격을 낮출 여유가 있다”며 “고객이 가급적 공공앱을 써 식당과 윈윈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험 이모저모

→ 23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부터 올해 8월까지 대형 GA 5개사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351명의 설계사가 2687건의 신계약을 부당하게 모집한 사실을 확인했다.

부동산 소식

→ 김은선 직방 빅데이터랩실 랩장은 “최근 금융당국의 각대출 관리 일환으로 대출 규제가 엄격해졌는데 전세대출에도 제한을 둬 아파트 입주시장에 여파가 적지 않을 전망”이라면서 “특히 서울에 예정된 대단지 올림픽파크포레온의 경우 대출 문의가 급증하는 등 입주 예정자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업급여

→ 올해 상반기 실업급여 부정 수급 적발 규모가 146억원을 넘어섰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주택 이주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행권의 각종 규제 영향으로 최근 주택담보대출이 줄어들면서 수도권 전세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외국에는 전세 제도가 없기 때문에 외국인 세입자를 들이면 보증금은 낮고 월세는 높게 받을 수 있는데, 1~2년 선납을 받을 수 있다보니 고가 월세를 놓은 집주인 입장에선 선호하게 된다”며 “다만 특정 지역에서 많은 사례”라고 말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동향

→ 전세도 마찬가지다.”(용산구 한강맨숀 단지 내 공인중개사무소 대표)7월부터 이어진 서울 아파트값 폭등세가 최근 누그러진 가운데, 가격 상승을 주도하던 강남3구 등 서울 핵심지역 분위기가 차갑게 식고 있다.

전기요금 동결

→ 연료비 조정단가를 동결한 상태로 전기요금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전기요금 구성 요소인 전력량 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을 조정해야 한다.

→ 한전과 정부가 연료비 조정 단가를 동결한 데다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 기후 환경 요금도 인상하지 않아 전기료는 일단 동결된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연씨는 지난 2020~2021년 이른바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서울 관악구 봉천동 일대에 빌라와 다세대 주택 등 4채를 매입한 뒤 전세 계약이 끝난 임차인들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한국인의 '명품 사랑'

→ 23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간한 ‘명품플랫폼 소비인덱스’에 따르면 올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등 7개 명품 플랫폼 결제 금액은 606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

2024.09.23 사회 요약

'필리핀 가사도우미' 도입 논란

→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달 초 입국한 필리핀 가사관리사 100명 중 2명이 행방불명됐다.

군 비밀 '암구호', 사채업자에 유출

→ 사건의 핵심은 충청도 지역 모 부대 등에 근무하는 일부 군인이 민간인인 사채업자에게 돈을 빌리면서 암구호를 일러준 점이다.

날씨 소식

→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6도 △인천 17도 △춘천 13도 △강릉 15도 △대전 17도 △대구 18도 △전주 18도 △광주 19도 △부산 21도 △제주 24도다.

도박에 빠지는 청소년

→ 영상은 가상 청소년 박도영이 개설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이버도박으로 점차 일상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시간 순서에 따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