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의 관점에서 정리한 글입니다. 빠르게 소식을 습득하고, 하루의 시작과 끝에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2024.10.18 경제 요약
'전기차 포비아' 확산
→ 18일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 포함 전국 15개 공항에 2026년 1월까지 약 1400개의 전기차 충전시설이 새로 조성된다.
[혈세 누수 탐지기]
→ 김영리 기자 월미바다열차는 2019년 개통된 모노레일입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남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해 6월 말 기준 국민연금 외국인 가입자는 45만5839명이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토부로부터 21일 시행 예정이던 디딤돌 대출규제를 잠정 연기하기로 보고받았다”면서 “급한 불은 껐지만, 정책 철회에 대해 정부가 난색을 보인다”고 밝혔다.
→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최근 시중은행에 디딤돌 대출 취급 제한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배추 가격 잡히나
→ 올여름 폭염으로 인해 작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가격이 급등하는 데도 정부 비축물량이 조기에 바닥나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했고 급기야 중국산 배추를 2년만에 긴급 수입하는 사태까지 초래했다.
부동산 소식
→ (경기 양주시 A공인 관계자)KTX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광역버스 등 주요 교통 노선을 따라 조성되는 주요 환승센터 인근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임대차 시장 동향
→ 18일 KT에스테이트에 따르면, ‘임차인의 원상회복 의무’란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이 종료되면 임차물인 집을 임대 당시의 상태로 임대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의무를 뜻한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동향
→ 서울 주택 갈아타기 매수자 분석 올해 서울 주택 시장은 ‘상급지 갈아타기’ 매수세가 주도한 가운데, 6억원 이상 아파트 ‘갈아타기’ 매수자는 평균적으로 ▶보유 부동산을 7억원에 팔고 ▶5억원가량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2억원가량의 보유자금 등을 더해 ▶14억원대 주택을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부천 T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도 “일반적인 전세 물건에 임차권등기가 설정된 경우라면 모를까 낙찰된 매물에 임차권등기가 있다면 절대로 들어가면 안 된다”며 “임차권등기보다 새로운 세입자의 권리가 후순위로 밀려 보증금을 못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상식”이라면서 “이런 사실은 부동산에서도 중개 의뢰인에게 확실하게 얘기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소 수급난 심각
→ 갈수록 널뛰는 채소 가격 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대형마트 전통시장에 판매하는 토마토 1㎏의 소매가격은 1만 3237원으로 올해 최고가를 기록했다.
택시업계 소식
→ 서울시는 아예 외국인 택시 기사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2024.10.18 사회 요약
경찰 소식
→ 18일 전남 장흥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0일 여수의 한 야산에서 장흥서 소속 50대 A 경위가 숨진 채 발견됐다.
날씨 이모저모
→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7도 △인천 18도 △춘천 14도 △강릉 15도 △대전 16도 △대구 16도 △전주 17도 △광주 18도 △부산 21도 △제주 22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