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의 관점에서 정리한 글입니다. 빠르게 소식을 습득하고, 하루의 시작과 끝에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2024.10.25 경제 요약
[티몬·위메프 사태] 구영배 책임론
→ 1조원대 정산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메프(티몬+위메프)의 과거 자금 이동이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 측근의 결재로도 가능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혈세 누수 탐지기]
→ 지난해에는 새만금 잼버리 준비와 무관하게 관계 기관 공무원들이 영국 현지에서 손흥민 경기를 직관하거나 크루즈 여행 등을 다녀온 사례가 알려지면서 부적절한 공직사회의 단면이 도마 위에 올랐던 바 있습니다.
건강보험 이모저모
→ 비상진료 상황이 길어지고 있음에도 상급종합병원 의료이용이 감소하면서 올해 건강보험 재정은 당기수지 2조8984억원 흑자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배추 가격 잡히나
→ 본격적인 김장 시즌을 앞두고 배추 가격이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손보험 이모저모
→ 그간 약 1년의 준비 기간이 있었던 만큼, EMR 업체나 병원의 참여를 유도할 인센티브 등을 진작 마련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동향
→ 아파트값 급등에 영끌마저 포기하는 젊은 세대 한국에선 부동산이 부의 사다리를 오르는 주요 수단인 탓에 부동산 상승기에는 무리하게 대출을 내서라도 집을 사려는 젊은 세대가 흔했다.
취업·이직 이모저모
→ 진학사 캐치, 취준생 1092명 조사지원 전 기업정보 확인, 1위 ‘현직자 리뷰’이어 연봉·재무제표·복리후생 순 기업 정보를 찾아보는 가장 큰 이유는 ‘지원서 작성, 면접 시 참고하기 위해서(48%)’였다.
해외 부동산 투자 손실
→ 25일 국회 농해수위 소속 이병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로부터 입수한 농협·수협 중앙회 해외투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두 기관이 투자한 해외부동산 펀드 등 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한 상품은 총 6건으로, 투자 원금은 2500억원에 달한다.
2024.10.25 사회 요약
KBS 사장 후보에 박장범 앵커
→ KBS 기자협회는 24일 성명을 내어 “이미 공영방송 앵커라는 자리를 사장 도전을 위해 이용한, 또 KBS 뉴스 경쟁력 하락에 책임이 있는 박장범 앵커에 대해 사장 자격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경비원의 눈물
→ 경비원을 대상으로 한 폭행 등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산재 건수 역시 10년째 줄지 않아 관련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 주한미군 55보급창서 화재
→ 24일 오후 6시 31분쯤 부산 동구 범일동 미군부대 55보급창 냉동창고에서 원인 모를 불이 났다.
전국 쌀쌀한 가을 날씨
→ 전국 대부분 낮 기온이 20도 이상을 기록해 평년에 비해 높은 기온을 보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