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핵심 경제,사회 뉴스, 2025.07.30 쉽게 확인하세요. – [증시 플러스]

하루 동안 벌어진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여 시간을 절약하세요. 

2025.07.30 경제 요약

[트럼프 시대] 한미 관세 협상

→ 한국 정부가 미국과의 한국의 상호관세율 마지노선은 15%로, 일본과 EU의 대미 투자 약속이 한국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상화폐 소식

→ 국내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현물 ETF 투자 가능성이 열리며 제도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고물가 시대

→ 식량작물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쌀 소매가는 6만원을 넘어섰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국민연금 제도는 만 59세에 보험료 납부를 중단해 5년의 사각지대를 만든다.

다이소 건기식 판매

→ 다이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으나, 제약사들은 판매를 중단했다.

부동산 소식

→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부동산 시장의 관망세 속에서 30년 초과 주택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심화되고 있다.

삼성전자, 테슬라와 '22.8조 계약'

→ 일론 머스크가 이재용과의 화상 통화를 통해 삼성과 테슬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증시 플러스

→ 여당과 정부가 비공식 회의에서 배당소득 분리과세 등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에 따른 기업 이익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코스닥지수도 상승세를 보이며 외국인과 개인이 순매수 중, 종목별 혼조세 나타났다.

2025.07.30 사회 요약

118년만에 최악 폭염

→ 서울은 7월 29일까지 21일간 열대야를 기록, 117년 관측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김건희 특검

→ 특검이 김건희 여사의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를 특검은 김 여사 측이 진품을 숨기고 가짜를 배치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특검은 김 여사를 소환해 목걸이의 출처와 구매 경로에 대한 진술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