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종결, 2024.02.08 경제,사회 이슈 정리. –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2.08 경제 요약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이자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측근인 한창준 테라폼랩스 이사가 구속 기로에 섰다.

'온라인 플랫폼' 독과점 규제 추진

→ 공정위가 의견수렴 절차부터 다시 밟기로 하면서 플랫폼법의 실제 입법은 아무리 빨라도 올 하반기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금수저 청약 논란 최대 10억원의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청약에 4만 5천명가량이 몰렸습니다.

[2024 설날] 차례상 비용은?

→ 차례상 간소화에 따라 9가지 권장…정해진 과일없고, 고인 좋아하던 음식 올려도 무방 와인이나 커피, 물을 술잔에 올려도 될까?

고물가 시대

→ 2022년 중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소비가 상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했으나 작년 하반기 이후 서비스 소비마저 위축 조짐이다.

→ 강씨는 “전엔 알이 굵은 사과, 배를 박스째 구매해 차례상에도 올리고 가족끼리 나눠 먹었는데 물가가 너무 올라 이번엔 제사에 꼭 필요한 만큼만 구매했다”며 “낙과 등 못난이 과일은 가격이 그나마 낫지만 조상을 기리는데 올리기엔 마음이 편치 않다”고 말했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 이용 실적을 조사한 결과 22일(2월7일 12시 기준) 만에 2만3598명의 차주가 신규대출 신청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부동산 소식

→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10월 시행을 앞둔 ‘개인채무자보호법’의 시행령을 통해 주택 경매신청이 가능한 연체 일수를 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생아특례대출 시작

→ 특히 신생아 특례대출에 부합하는 가격대 아파트가 밀집한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 ‘금관구(금천·관악·구로구)’ 지역 공인중개사들도 신생아 특례대출을 로또에 비유하며 매수자를 찾기 어렵다고 평가한다.

온라인쇼핑몰 이용 실태 조사

→ 은 기사 내용과 무관. / DB 온라인쇼핑몰 소비자 4명 중 1명은 ‘불만’과 ‘피해’를 경험했다는 한국소비자원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도 지난주에 이어 0.05% 떨어졌다.

저가 항공사

→ 8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LCC 9곳(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의 국제선 탑승객 합계는 2419만4155명을 기록했다.

주택담보대출

→ 가계대출 줄인다더니 되레 급증은행권 금리 인하 경쟁이 한몫IMF “韓, 빚 줄이기 나서야” 경고 최근 도입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촉발한 은행권 금리 경쟁이 가계대출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홍콩 ELS 손실 '눈덩이'

→ (투자자 A씨) ‘홍콩H지수(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월지급식 방식의 ELS 상품 일부도 1월 월이자 지급이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2024.02.08 사회 요약

'선거법 위반' 임종성 징역형 확정

[미출생신고] 수원 냉장고서 시신 발견

끊이지 않는 불법 촬영

→ 스터디 카페 여자 화장실에 휴대전화를 거치해 두는 방법으로 불법 촬영을 한 대학생이 경찰에 붙잡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