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경제,사회 이슈 소식 정리 – 간편하게! – ['바가지요금' 논란]

하루의 핵심 소식을 빠르게 알아보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두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2024.02.16 경제 요약

'바가지요금' 논란

→ 최근 광장시장을 비롯한 전통시장이 메뉴 바꿔치기, 카드결제 거부, 위생 문제 등으로 논란에 휩싸이면서 국내 손님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반면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 대상인 20년 초과 아파트는 지난해 4월 92.2에서 11월 93.7로 소폭 상승한 뒤 다시 12월 93.5로 떨어지는 등 약세를 보였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전용 59㎡(25평) 기준 분양가가 17억원대에 달해 ‘금수저 특공’ 논란이 일었던 서울 서초구 잠원동 ‘메이플자이’ 분양에 최고 79점 청약 통장이 나왔다.

'특례보금자리론'

→ 경쟁력 잃어가는 ‘정부 대출’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가 연 3%대 초반을 보이는 등 꾸준히 하락세를 그리자, 지난해 정부가 출시한 특례보금자리론 금리와의 ‘역전’ 현상도 나타났다.

2024년 1월 고용동향

→ 취업자 수 증가 폭은 지난해 12월부터 두 달 연속 늘었다.

→ 고용률 역대 최대 노인일자리 ‘키오스크 알림이’ 사업에 참여 중인 어르신. 1월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8만명 증가했다.

경제 돋보기

→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에 따르면 리서치 전문 기업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내년 말까지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6500포인트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물가 시대

→ 대학교 앞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김기자(61)씨는 “마트 과일이 너무 비싸서 동네 과일 가게를 돌아다닌다”며 “그래도 과일값이 너무 올라 화채 가격을 1만4천원에서 1만6천원으로 2000원 올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 사과·배 가격 안정을 위해 공급량을 늘리면서 계약재배 물량도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기 때문이다.

→ 주요 채소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유통 업계는 가공·냉동식품 등 할인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부동산 소식

→ 당시 집값이 고공 행진하자 2030 사이에서는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뒤처진다는 의미의 신조어 ‘벼락거지’와 성실한 노동으로는 부를 축적할 수 없다는 ‘노동 무용론’이 회자되며 비(非)투자자를 경시하는 듯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올해 R&D 예산 삭감

→ 이어 “정부의 역할은 기업이나 민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이 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최근 (예산이) 50% 급증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세제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R&D도 많이 섞여 들어갔단 문제의식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주식 이모저모

→ 전날 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매출 2조1711억원, 영업이익 189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 다만 최근 발표된 미국의 경제 지표가 호조세를 보이며 상반기 내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금리가 더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증시 돋보기

→ 게티이미지뱅크 올해 들어 한국거래소가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지정한 투자경고종목 건수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 윤석민 TY홀딩스 지분도 담보로경영권-핵심계열사 지분 상징성23일 채권자협의회서 최종 의결PF사업장 59곳 대주단 협의 난항 채권단은 이번 4000억 원 신규 자금 지원 조건으로 윤석민 TY홀딩스 회장의 TY홀딩스 지분(25.4%)과 TY홀딩스가 보유한 SBS 지분(38.1%)을 담보로 잡기로 했다.

2024.02.16 사회 요약

날씨 이모저모

→ 기상청은 이날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영하 8∼영상 2도, 최고기온 영상 4∼영상10도)과 비슷하겠지만, 전날보다 5∼10가량 낮다고 예보했다.

늘봄학교 시범운영

→ 장은정 충북 산남초등학교 교사는 “아이들은 밤늦게까지 학교에 혼자 남아있는 것을 어려워하기에 실제 저녁 돌봄을 신청하는 학생은 매우 적다”라며 “저녁 돌봄이 필요한 곳에만 가정 돌봄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서귀포해상 침몰 화물선 승선원 전원구조

→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침몰 중인 화물선 A호(1959t)에 타고 있던 승선원 11명을 해경이 전원 구조했다.

인천 편의점 강도살인범 무기징역

→ 대법원이 전자발찌를 착용한 상태로 현금 20만 원을 강취하기 위해 편의점 주인을 살해한 30대 남성에게 무기징역 형을 확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