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동안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집약한 글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습득하여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세요.
2024.02.23 경제 요약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 가상자산 ‘테라’와 ‘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해 미국 송환이 결정되자 피해자들은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 한국 법무부는 3월 29일, 미국 국무부는 4월 3일 각각 인도 청구서를 보냈다고 몬테네그로 법원은 밝혔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3가구 무순위 청약’ 앞둔 디에이치퍼스티아이파크 기반시설 공사 미완료로 준공 미승인 2년 뒤에야 등기 가능해질 듯 주담대·건물 소유권 이전 등 힘들어 당첨 후 미계약 시 재당첨제한 10년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 이달 3가구 무순위 청약에 나서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가 아직 강남구청으로부터 준공 승인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대통령실 “서민 주거안정 저해”정부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대상에 전세대출을 포함시키려던 계획을 백지화했다.
민생토론회-그린벨트 전면개편
→ “지방 그린벨트 해제, 기업투자 유도·인구분산 도움” 전문가들 긍정 효과 기대 정부가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국가 경제·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동산 소식
→ 국토부에서는 21년 1월 ‘생활숙박시설 불법 주택 사용에 대한 조치 계획’을 발표하며 규제에 나섰고, 주택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용도를 변경하도록 2년의 유예기간을 줬다.
부동산 시장 흔드는 'GTX 노선'
→ 국토교통부 다음달 30일 개통 예정인 GTX-A 수서~동탄 구간의 영업 시운전을 23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부영그룹 출산 장려금 1억원
→ 부영그룹 직원 65명이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앞으로 “세제혜택 등 지원방안을 강구하라는 대통령님의 지시에 감동받았다”며 직접 다량의 감사편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자영업자의 눈물
→ 김영리 기자 우리나라는 2022년 합계출산율 0.78명을 기록했고, 지난해 4분기 합계출산율은 역대 최저인 0.6명대로 추락했다.
저가항공 이모저모
→ 일본과 동남아 노선은 편도 기준 10만원 미만 항공권이 나왔고, 10만원대 중반으로 괌에 갈 수 있는 티켓도 있다.
증시 돋보기
→ 엔비디아가 호실적으로 정규장에서 16% 이상 폭등하자 시총이 하루새 2770억달러(약 368조) 폭증했다.
한은 금통위, 9연속 기준금리 동결
→ 이날 회의에서 금통위원 다수는 1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8%로 전달보다 0.4%포인트 낮아졌으나 여전히 한은의 목표 수준(2%)보다 높고, 기존 전망대로 둔화할지에 대한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어서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홍콩 ELS 손실 '눈덩이'
→ 2차 검사 다음 주 종료 후 결과 발표DLF사태와 달리 ‘전원 배상’ 없을 듯 “ELS 가입자 소송 줄 이을 수도” 홍콩H지수 기초주가연계증권(ELS) 피해자모임이 지난 1월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손팻말을 들고 보상을 촉구하고 있다.
2024.02.23 사회 요약
날씨 이모저모
→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남부서해안 제외) 1㎜ 미만 △강원산지·강원 동해안 5~20㎜ △대전·세종·충남·충북 5㎜ 미만 △광주·전남 5~10㎜ △제주도 5~20㎜이다.
스토킹 범죄
→ 더 이상 만나지 말자는 연락을 받고 헤어진 연인을 협박, 스토킹한 30대에게 벌금형이 선고됐다.
저출산·고령화 추세 심각
→ 이 비자를 받은 외국인들은 최대 2년 동안 한국에 거주하면서 원격 근무를 하고 휴가를 받아 한국을 여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