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경제,사회 소식, 핵심 정리 만나보세요. –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하루의 핵심 소식을 빠르게 알아보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두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2024.03.06 경제 요약

'루나·테라' 폭락 사태 이후

→ 몬테네그로 법원이 ‘테라·루나’ 폭락 사태로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 막대한 피해를 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를 미국으로 인도해야 한다던 판결을 뒤집고 재심리를 명령했다.

'바가지요금' 논란

→ 지역 축제장에서 바가지 요금이 활개치면 차후 치러지는 축제에 제약을 주기 위한 근거를 마련한 셈이다.

'알리·테무' 중국발 이커머스 공세

→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신선식품 배달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뿐 아니라 대형마트도 중국발 공습을 주시하고 있다.

2023년 상가임대차 실태조사

→ 서울시가 6일 발표한 ‘2023년 상가임대차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시내 주요 상권 1층 점포의 월평균 통상임대료(매달 내는 월세와 공용관리비에 월 단위로 환산한 보증금을 더한 금액)는 1㎡당 7만4900원으로 나타났다.

가상화폐 소식

→ 비트코인 시세 5시간만에 1천만원 폭락주요 알트코인도 수십% 가격 하락’1억원 간다’며 돈 넣은 개미들 비명 1억원을 목전에 뒀던 비트코인 시세가 폭락하며 개인 투자자들의 희비가 교차했다.

→ 6일 오전 8시4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5.99% 떨어진 9056만원을 기록했다.

고물가 시대

→ 사라지는 동해안 오징어, 줄어드는 중대형 고등어- 해수면 온도 오르며 어획량↓, 살오징어 5년새 반토막- 해수부, 비축물량 풀고 수입 고등어엔 할당관세- 24억 들여 ‘신규 어장’ 개척까지…”소비자 체감토록 총력” 해수면 온도 상승 등으로 인해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오징어가 ‘금징어’가 되고, 고등어 가격 역시 불안정한 상황에서 정부가 ‘밥상 물가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해 과일 가격이 낮았던 기저효과에 농산물 가격 오름세가 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며 “이달에도 농산물 가격은 높은 상황이라 물가 상승 수준이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10월 전년동월대비 3.8%까지 오른 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시장 흔드는 'GTX 노선'

→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효과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의 개통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정확한 개통 날짜는 이달 중순 이후 최종 결정될 것으로 확인됐다.

유류세 인하 연장

→ 5월부터 유류세 인하 조치 종료 주유소 기름값이 오는 4월 말 이후 1800원대 이상으로 급등할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올해 1월 서울 아파트 월세 계약에서 전용 60㎡ 이하 소형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 서울 동작구 소재의 대학에 다니는 박상준(20)씨는 학교에서 버스로 20분 거리의 원룸을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77만원을 주고 계약했다.

자영업자의 눈물

→ 또 설곤약 제조사 측과 전화한 것을 토대로 가게에서 일어난 일을 소비자인 B 씨가 제조사에 연락하는 게 이상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 정부는 중소 사업장이 중대재해법 대응에 참고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관리체계 자가진단 문항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 '2월 소비자물가동향' 발표

→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13.77로 전년 동월 대비 3.1% 상승했다.

→ 특히 농축수산물은 전년 동월대비 11.4% 상승하며 물가상승률을 0.8%포인트 끌어올렸다.

→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유가와 과일값 급등 영향으로 두 달 만에 다시 3%대로 오르면서 정부·기관이 예상했던 올해 2%대 안착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24.03.06 사회 요약

'안녕, 푸바오'

→ ‘송바오’ 등의 별명으로 불리는 송영관 사육사는 5일 에버랜드에서 운영하는 주토피아 카페에 ‘푸바오의 중국 여행 (쉼표 2일 차)’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날씨 이모저모

→ 7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수도권(경기북부·남동부) 1㎝ 내외 △강원산지 5~15㎝ △강원북부동해안·충북·전북동부·경북북부·남서대륙·경남서부내륙·울릉도독도 1~3㎝ △강원내륙·경북북동산지·제주도산지 1~5㎝다.

늘봄학교 시행

→ 새 학기가 시작된 4일 대전 서구 서부초등학교 늘봄교실에서 신입생과 학부모가 프로그램 설명을 듣고 있다.

직장 내 갑질·괴롭힘

→ “선배 공무원이 부적절 언행·신체접촉”익산시 공무원노조 게시판에 폭로 전북 익산시청의 새내기 여성 공무원들이 한 선배 남성 공무원으로부터 장기간 사적 만남을 강요당해왔다는 내부 폭로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