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경제,사회 소식 정리 – 스크랩하세요. – ['고공행진' 과일값]

금일 핵심 이슈, 하루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편하게 정리하는 소식입니다. 간단하게 읽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세요. 

2024.03.14 경제 요약

'고공행진' 과일값

→ 과일과 채소 가격이 폭등하면서 학교 급식에서도 과일이 사라지고 있다.

→ 사과·배값 고공행진에 모두 시름 “명절 때 말고는 아예 안 나간다” 손님 줄고 물가 올라 가게 접기도 13일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의 한 과일가게. 40년째 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상인 김모씨에게 배 20개가 든 15㎏짜리 박스 가격을 묻자 ’12만원’이란 답이 돌아왔다.

'단통법 폐지' 통신비 영향은

→ “통신사 바꾸면 50만원 준다더니…” 14일부터 휴대전화 번호 이동을 할 경우 최대 50만원의 전환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첫날부터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오늘(14일)부터 가입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아 휴대폰을 바꾸는 소비자에 대해 최대 50만원의 전환지원금을 제공해야 하지만 현장에서는 준비가 되지 않아 막상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알리·테무' 중국발 이커머스 공세

→ 최근 고물가 기조가 장기화하자 중국 이커머스 등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는 ‘해외 직구(직접 구매)에 뛰어드는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

→ 가품 발송해도 100% 환불배송약속 상품, 배송지연 시 자동환불 알리익스프레스가 90일 이내 ‘무조건 환불’ 정책과 전화상담 서비스를 개시하며 국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위기의 건설사'

→ 주택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 장위 6구역 조합은 대우건설과 협의해 공사비를 1300억원가량 인상했다.

→ 고금리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로 건설 현장에 돈이 돌지 않는 이른바 ‘돈맥경화’가 심해지며 부동산 개발업체(시행사)부터 건설사(시공사), 하도급 업체 등으로 위기가 전이되고 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정부가 지난 1월 건설경기 활성화 방안에 준공 후 미분양 공공매입을 포함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고물가 시대

→ 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해 사과·배 등 과일류를 중심으로 한 농산물과 오징어·참조기 등 수산물까지 가격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소식

→ 이송렬 기자 하지만 2022년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집값은 급락하기 시작했다.

→ “경기 침체로 사무실 임대료도 못내”광주선 휴폐업이 개업 수 첫 역전대구도 역대 최다·제주는 39% ↑ 광주지역 한 아파트 상가에서 영업 중인 공인중개사 김모(55)씨는 요즘 밤잠을 설치고 있다.

비트코인 '최고가 랠리'

→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은 7만3000달러 선을 돌파했다.

알리바바, 한국 투자

→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중단기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1조원 넘는 투자 계획을 마련했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최근 서울 아파트 전세 시장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오는 8월부터 전·월세 계약갱신권을 행사한 임차인들의 4년(2+2년) 만기가 순차 도래한다.

청년도약계좌

→ 기획재정부는 “복무 중인 병(兵)이 받는 급여를 청년도약계좌 등 과세특례 대상 저축 등에 가입할 수 있는 소득으로 인정하려고 한다”고 개정 이유를 설명했다.

2024.03.14 사회 요약

'의대 정원 확대' 갈등

→ 의대를 막 졸업해 의사면허만 있을 뿐, 수련 경험이 부족한 공보의는 응급·중증 환자를 상대하는 데 한계가 있으나 일손이 크게 부족한 병원 측은 개의치 않고 역량 이상의 업무를 떠맡기고 있다.

서울시 이모저모

→ 서울시는 신중 모드 서울시 산하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가 한강변 곤돌라 도입을 위한 사업대상지 검토에 착수했다.

통영 욕지도 해상서 또 어선 사고

→ 14일 오전 4시 15분쯤 경남 통영시 욕지도 남쪽 방향 8.5㎞ 인근 해상에서 139톤급 쌍끌이 저인망 어선 A 호가 침수되는 사고가 났다.

통영 욕지도 해상서 어선 전복

→ 경남 통영 욕지도 해상에서 어선이 전복돼 4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된 가운데 수사기관이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