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의 관점에서 정리한 글입니다. 빠르게 소식을 습득하고, 하루의 시작과 끝에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2024.03.16 경제 요약
'알리·테무' 중국발 이커머스 공세
→ 미국은 ‘위구르 강제노동방지법(UFLPA)’을 내세워 수입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고, 프랑스는 세계최초로 ‘패스트 패션’에 족쇄를 채우는 법까지 만들었다.
고물가 시대
→ 12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기준 삼겹살(200g) 가격은 1만9천429원에서 1만9천514원으로, 냉면은 1만1천385원에서 1만1천462원으로 올랐다.
→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그때그때 필요한 식재료만 사는 ‘편장족'(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사람들)도 뜬다.
비트코인 '최고가 랠리'
→ 김치 프리미엄 3년만에 9% 돌파자본시장 뭉칫돈 코인에 몰려증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부진외국인 매도에 코스피 2% 급락 11일 국내 원화마켓에서 비트코인이 최초로 1억 원을 넘어서면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 가상자산 투기 광풍이 몰아치고 있다.
홍콩 ELS 손실 분쟁조정기준안 발표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를 계기로 은행권 고위험상품 판매 규제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03.16 사회 요약
[의대 증원] 의사·의료계 입장
→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후 온라인으로 2차 총회를 열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대생들의 유급 및 휴학 위기시 사직서 제출 의향에 대한 설문을 한 결과 설문이 완료된 대학들에서 사직서 제출 찬성이 압도적이었으므로 대학별 사직서 제출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구시,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
→ 논란은 올해 들어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가장 최근 사례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놓고 보수·진보 진영이 벌이는 날카로운 찬반 대결이다.
은평구 오피스텔서 20대 여성 숨진 채 발견
→ 서울의 한 오피스텔에서 20대 여성이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청년이라 죄송합니다
→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와 주거 안정을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되는 공공임대주택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