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마무리, 2024.03.27 경제,사회 이슈 확인. – [경제 돋보기]

하루의 핵심, 금일 소식을 빠르게 정리하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둔 내용입니다. 손쉽게 읽고 더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세요. 

2024.03.27 경제 요약

'고공행진' 과일·채소값, 언제까지

→ 온난화에 경북 등 생산량 확 줄어 더 서늘한 강원을 차세대 산지로 강원도 정선에서 재배한 홍로 사과. /더비비드 제공 정부가 ‘국민 과일’인 사과 가격 안정을 위해 강원도를 차세대 과원(과일 생산지) 집중 조성지로 지정해 강원도산 사과 생산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알리·테무' 중국발 이커머스 공세

→ 알리익스프레스 초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 유통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국내 소비자들과 물류업계가 ‘대란’을 겪었던 차량용 요소수는 판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서울시가 27일 발표한 재개발·재건축 2대 사업지원 방안은 기부채납과 임대주택 부담을 최대 40%까지 덜어 재건축 사업성을 높이는 게 핵심이다.

→ 이 밖에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성이 부족한 곳에 보정계수(상대적으로 높은 분양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사업성을 높여줄 수 있도록 지가와 기존 주택 규모, 과밀 정도 등을 보정하는 계수)를 적용하고 종 세분화(2004년) 이전에 받았던 현황 용적률(현재 건축물대장상 기재된 용적률)을 인정한다.

'한단 875원 대파' 논란

→ 할인가 27일까지 연장권장가 낮아지고 지원금 줄어 할인가 조정할인가 전국 7개 매장서 전국 매장에 ‘확대’윤석열 대통령의 ‘합리적 가격’ 발언으로 갑론을박이 벌어진 하나로마트 대파 한 단 875원 할인행사가 27일 종료된다.

경제 돋보기

→ 27일 업계에 따르면 투자 혹한기에 경영난을 겪는 스타트업들이 급증하면서 폐업과 파산을 둘러싼 갈등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부동산 '상속·증여'

→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연구위원은 “서울 아파트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갔고 거래절벽인 상황이어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증여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급매로 내놓기 보다는 증여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페이 출시 1년

→ 애플페이 도입 이후 국제 간편결제 규격인 EMV(유로페이·마스터·비자카드) 컨택리스(비접촉 결제) 방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R&D 예산 삭감

→ 예산 삭감 1년 만에 2023년 수준 이상으로 복구R&D 시스템 개혁 성공적 평가연구 현장 불만 잠재우는 건 여전히 숙제 정부가 내년 연구개발(R&D) 예산을 삭감 전보다도 더 늘어난 규모로 증액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택담보대출

→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1월 취급한 가계대출의 평균 가산금리가 가장 높은 전북은행은 7.41%에 달한다.

2024.03.27 사회 요약

공무원·공시족 소식

→ 한국행정연구원이 지난해 공무원 6000명을 상대로 진행한 ‘공직생활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직에 소속감을 느낀다”고 한 응답은 3.23(최고 5점)으로, 지난 2017년 3.49점에서 꾸준히 하락하는 추세다.

교묘해진 피싱 사기

→ 통장에 돈이 없다고 안전한 게 아니고, 중요한 개인정보를 알려주면 그걸 이용해서 엄마 앞으로 대출을 받아서 돈을 훔쳐 가는 게 요즘 세상이라고,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이상한 전화를 받으면 일단 ‘잘 모르겠다’고 하고 꼭 내게 먼저 물어보시라고, 마치 초등학생 자녀를 가르치듯 차근차근 설명하고 알겠다는 엄마의 확답까지 들은 뒤 전화를 끊었다.

날씨 이모저모

→ 주요 도시 예상 최저 기온은 △서울 5도 △인천 5도 △춘천 0도 △강릉 2도 △대전 4도 △대구 4도 △전주 5도 △광주 5도 △부산 5도 △제주 8도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 28일 총파업 예고

→ 노조는 이날 협상이 결렬될 경우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으로, 파업에 나서게 된다면 서울 시내 버스는 12년 만에 멈춰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