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3.29 경제 요약
'고공행진' 과일·채소값, 언제까지
→ 안동농산물공판장 한 관계자는 “사과값이 연일 오르고 있다 보니 조금이라도 비싼 가격에 사과를 출하하려고 창고에 묵혀둔 농가가 많다”며 “유례없는 흉작으로 대부분 농가가 손실을 본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기존에는 신혼부부 특별공급(특공)에서 배우자 당첨 이력이 있는 경우, 생애 최초 특공에서 배우자 당첨이력 또는 주택 소유 이력이 있는 경우는 청약 신청이 불가능했다.
→ 네이버로드뷰 당첨되면 3억원가량의 시세차익이 기대돼 20만명 넘게 몰렸던 경기 고양시 아파트에서 이른바 ‘줍줍(무순위청약)’ 물량이 또 나온다.
2024년 2월 산업활동동향
→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설비투자 증가 9년3개월 만에 최대폭 올 2월 산업생산이 반도체 반등에 힘입어 넉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 제조업 출하는 통신·방송장비(-14.1%), 1차금속(-2.0%), 비금속광물(-8.1%) 등에서 줄었으나, 반도체(7.9%), 기계장비(9.0%), 전자부품(12.7%) 등이 늘어 전월보다 2.6% 증가했다.
2월 국세수입 현황
→ 최근 5년치보단 낮아 1~2월 국세수입이 5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조8000억원 증가했다.
GTX-A 동탄~수서 요금 '4450원'
→ GTX-A 열차는 오전 5시30분 동탄발, 5시45분 수서발 첫차를 시작으로 수서∼동탄 34.9㎞ 구간에서 운행한다.
건강보험 이모저모
→ 의료공백 장기화에 ‘한시적 건보재정 투입’ 연장정부, 진료감소로 청구 줄어 지출 상쇄 기대건보재정 악화로 보험료율 인상 필요성 제기정부는 “인상 없이 필수의료 재정 투자 가능” 정부가 이달 초 1882억원의 건강보험 재정을 의료공백 대응에 투입한 데 이어, 다음달 같은 액수인 1882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고물가 시대
→ 무지출 챌린지를 하면서 지출을 적게 하는 날에는 가계부에 칭찬 스티커를 붙여 스스로 칭찬하고 있다.
→ 정부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병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과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최근 농축수산물 가격 동향 및 4월 물가안정대책 이행계획을 논의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지난해 65세 이상 고령인구 중 국민연금을 수령한 비율이 1988년 연금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은행 이모저모
→ 정부·여론의 사회공헌 압박이 지속되며 지난해 신입채용 규모를 늘렸던 주요 시중은행이 올해 채용 인원을 대폭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솟는 금값
→ 이 때문에 연준의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은 금 가격에 긍정적인 요인이라는 게 시장의 평가다.
홍콩 ELS 손실 분쟁조정기준안 발표
→ 정진용 기자KB국민은행을 마지막으로 모든 시중은행이 금융감독원의 홍콩H지수(중국항셍기업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분쟁조정안을 수용하고 자율배상에 나선다.
2024.03.29 사회 요약
'올봄 최악 황사'
→ 주요 도시 예상 최저 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춘천 4도 △강릉 8도 △대전 5도 △대구 6도 △전주 7도 △광주 7도 △부산 10도 △제주 10도다.
→ 29일 오전 수도권과 강원·충남의 황사위기경보 단계가 ‘주의’로 격상됐다.
서울 성북구서 13중 추돌사고
→ 전복된 레미콘 트럭에 탑차 깔려 서울 성북구에서 13중 추돌사고가 일어나 도로 일대가 전면 통제됐다.
서울시내버스 노사 합의 '파업 중단'
→ 이에 서울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파업에 이른 계기가 사측의 막말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