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4.05 경제 요약
'청약·특공' 분양시장
→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지역·단지별로 혼조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거래 희망 가격 격차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매매수요가 전세수요로 옮겨붙고 있는 상황에서도, 일부 선호 단지를 중심으로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상승 전환에 접어든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한단 875원 대파' 논란
→ 하나로마트에서 판매하는 ‘대파 한 단 875원’은 정부의 납품단가 지원·정부 할인지원·하나로마트 자체 할인이 더해진 가격입니다.
경제 돋보기
→ 실제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3월 소비심리 지수는 전월 대비 1.2포인트 내리며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고물가 시대
→ 브라질에서 자라고 있는 로부스타 커피콩. / 또다른 커피 가격의 지표인 아라비카 커피선물 가격은 3일 파운드당 2.07달러를 기록했다.
배달 시장 동향
→ 한편에선 배달앱 업체들이 무료배달에 쏟아붓는 막대한 비용이 장기적으로는 결국 점주가 부담하는 수수료 인상과 소비자의 음식값에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은, 국제수지 잠정통계
→ 2월 경상수지가 68억6000만 달러 흑자로 10개월 연속 플러스를 이어갔다.
2024.04.05 사회 요약
[의대 증원] 尹-박단 전공의 대표 면담
→ 성명서에는 “(이번 만남이) 대전협 비대위 내에서만 상의됐을 뿐 나머지 병원 대표들과는 사전에 총회나 투표 등의 방식으로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였다”며 “병원 대표들을 비롯해 사전에 공지받지 못한 1만여명의 사직 전공의들은 대담이 진행되는 내내 사전에 의사 반영이 되지 않고 비대위에서 독단적으로 행동했다는 것에 대한 분노와 무력감, 불안에 휩싸였다”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 허영인 SPC 회장 구속
→ 검찰이 3일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체포한데 이어 구속영장까지 청구하자 일명 ‘괘씸죄’를 적용한 무리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재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