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의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거나 정리하세요.
2024.04.12 경제 요약
'2023회계연도 국가결산보고서'
→ 기획재정부는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의 결과로 국가채무 증가폭이 전년보다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고공행진' 과일·채소값
→ 20대男 범인은 1명을 더 노렸다
→ 한국농촌경제원 농업관측센터의 농업관측은 4~5월 배추 출하량이 전년보다 감소하면서 가격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단 875원 대파' 논란
→ 농협 하나로마트가 진행 중인 ‘대파 한단 875원’ 행사가 12일 종료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세사기] 수사 및 재판
→ 경기도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씨 일가의 전세 사기에 가담한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 등 65명을 적발해, 수사가 끝난 24명을 공인중개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하고 37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고용동향
→ 통계청 3월 고용동향 발표 지난달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만3000명 증가하는데 그치며 3년1개월만에 최소 수준으로 줄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21일 마지막 토론회 이후 투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보고서를 작성해 국회 연금특위에 보고할 예정이다.
배달 시장 동향
→ 주말 무료배달 시도, 각사별 접근성 상이- 쿠팡이츠는 편의성 ↑, ‘와우’회원만 가능- 배민은 ‘배달팁 무료’ 쿠폰 따로 받아야- 요기요는 무료배달 매장 지역차 큰 듯 국내 배달 플랫폼 3사가 일제히 ‘무료배달’ 경쟁에 나섰지만 정작 소비자들 사이에선 “생각보다 사용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나온다.
부동산 소식
→ 올해 말까지 예정된 수도권 전용 60㎡ 이하 공급량은 3887가구로 전체 공급 물량의 4.89% 수준이다.
취업·이직 이모저모
→ 경기도 성남시에서 2년째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김모(25)씨는 이번 달에도 자격증 시험 응시료로 10만원을 훌쩍 넘겼다며 울상을 지었다.
쿠팡 유료멤버십 요금 인상
→ 쿠팡이 유료 멤버십인 와우멤버십 요금을 월 7890원으로 인상한다.
→ 쿠팡이 지난해 첫 흑자 전환을 했지만 영업이익률이 1.9%에 불과할 정도로 수익성이 과제로 뽑히는데다, 한해 4조원 이상을 와우 회원의 무료 배송과 상품할인 등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알리·테무에 맞서 투자 확대를 위한 여력 확보 차원이라는 것이다.
한은, 10회 연속 기준금리 3.50% 동결
→ 이 총재는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 상황은 자료를 보고 금리 인하 깜빡이를 켤까 말까를 생각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2024.04.12 사회 요약
[의대 증원] 의사·의료계 입장
→ 비대위는 “많은 국민이 의료 개혁이라는 대의(大義)에 동의하고 있다”면서도 “어떤 정책이든 합리적인 근거와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 나가는 민주적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면, 기나긴 파행을 거쳐 결국 국민의 지지를 잃게 된다는 것을 이번 선거 결과가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고 했다.
벌써 '초여름 날씨'
→ 우진규 기상청 통보관은 “6월 평년 기온이 대체로 약 20~27도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주말 낮 최고기온이 약 25~27도로 예보된 지역은 6월 상순에 해당하는 기온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주 주차장서 20대 여성 폭행
→ A씨는 10일 오전 4시쯤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 골목에서 혼자 길을 가던 20대 B씨를 팔꿈치로 가격한 뒤 인근 상가 주차장으로 끌고 가 휴대전화와 옷가지를 들고 달아난 혐의를 받는다.
파주 호텔 남녀 4명 사망 사건
→ 경찰은 남성 2명이 여성들의 목을 졸라 살해한 뒤 객실에 머물다가 여성 실종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하자 투신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