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막바지, 2024.05.02 경제,사회 소식 정리. – [고물가 시대]

하루 동안 벌어진 주요 사건을 경제와 사회 이슈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여 시간을 절약하세요. 

2024.05.02 경제 요약

'K-패스' 카드

→ 계층별 20~53% 돌려받아 앱·홈페이지서 적립액 확인월 60회 초과 이용 가능 등경기·인천 주민 혜택 더 커반드시 ‘신규’로 발급해야결제 유도 ‘사칭 앱’ 주의를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교통비를 최소 20%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가 1일 시행됐다.

'고공행진' 과일·채소값

→ 1일 글로벌 물가 비교 플랫폼 ‘넘베오’의 올해 국가별 식료품 가격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식료품 지수는 83.1로, 조사 대상 146개국 중 6위에 올랐다.

→ 현재까지는 할인이 적용된 가격까지 포함된 상태지만 전국 소매점에서 정부의 할인 지원 적용이 끝나면 사과 평균 판매가격은 더 가파르게 오를 수밖에 없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서울시는 지난 1일 제6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홍은5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일 밝혔다.

→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27일 개정 재초환법이 시행되면서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은 그간 법 개정 추진으로 미뤄온 재건축 단지들에 대한 부담금 산정 작업에 착수했다.

4월 소비자물가 동향

→ 2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9로 전년 동월 대비 2.9% 상승했다.

고물가 시대

→ 햄버거, 피자 가격 동반 인상 이달부터 햄버거 프랜차이즈 맥도날드와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헛이 나란히 주요 제품 가격을 올렸다.

미 연준, 기준금리 연속 동결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향한 진전이 부족해 금리인하가 지연될 수 있지만 다음 조치가 금리인상이 될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부동산 소식

→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명동상권이 회복되면서 1·2층 소규모 상가들부터 빠르게 채워지고 있는 것이 통계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 2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4월 다섯째 주(29일) 기준 서울 전셋값은 0.07% 상승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 사회 이동성 복원을 위한 일자리 지원을 위해 정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중심으로 일자리 정보를 청년들에게 먼저 제공하기로 했다.

비트코인 이모저모

→ 2일 오전 8시4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1.87% 오른 8332만원을 기록했다.

새마을금고의 민낯

→ 지난해 뱅크런 위기를 겪으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새마을금고가 순이익의 다섯 배가 넘는 5000억 원에 육박하는 배당잔치를 벌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엉터리 정부 주택 통계

→ 이들 통계는 주택공급 선행지표로 분류되는데, 정부는 부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9·26 대책’과 ‘1·10 대책’을 수립하고 발표한 것이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이처럼 강동구 아파트 전셋값이 위축된 이유 중 하나는 실거주 의무 3년 유예로 시장에 쌓인 전세 매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영업자의 눈물

→ 2일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도어락에 가래침’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서울 강동 빼고 올라서울 아파트 매수우위지수 다시 떨어져 2일 KB부동산이 발표한 주간KB아파트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4월2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03% 하락했고, 전세가격은 0.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합 서울 송파구 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온 단지들이 최근 가격 하락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 같은 강남권 내의 상급지 이동 서울 강남구 압구정현대아파트 단지 모습 최근 전국적인 화제를 모은 강남 압구정동 구현대 7차 전용면적 245㎡(약 80평) 115억원 신고가 거래는 같은 현대 아파트에 사는 지인 간 집 교환 사례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2일 서울경찰청 형사기동대 수사 결과 발표- 수도권 75세대 전세보증금 110억원 가로채- 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브로커 61명도 가담-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주변시세 확인해야” 수도권 일대에서 빌라 등 주택 428채를 사들인 뒤 세입자 75명에게 전세보증금 약 110억원을 가로챈 일당 119명이 검거됐다.

→ 주택 428채 사들여- 수도권 75세대 전세보증금 110억원 가로채- 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브로커 61명 공모- 중저가형 빌라 등 타깃으로 매물들 물색해-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주변시세 확인해야” 수도권 일대에서 빌라 등 주택 428채를 사들인 뒤 세입자 75명에게 전세보증금 약 110억원을 가로챈 일당 119명이 검거됐다.

테슬라, 전 세계 대규모 해고

→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급속충전 시스템인 슈퍼차저 관련 팀을 전원 해고했다.

2024.05.02 사회 요약

'의대 정원 확대' 갈등

→ 정부는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을 24∼30시간으로 단축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경기북도 새 이름 '평화누리도'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한강을 기준으로 경기도를 남북으로 나누는 분도를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북부 지역의 새 이름이 ‘평화누리특별자치도’로 발표되자 반대 청원이 들끓고 있다.

교묘해진 피싱 사기

→ 이때 나타난 조 씨는 자신이 1억 8000만 원을 송금했으니 안심하라며 또다시 이체증을 내밀었고 이미 큰돈을 투자해 버린 김 씨는 팀미션에 끌려갈 수밖에 없었다.

이 요약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셨다면, 더 많은 뉴스 요약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구글 스토어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