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금일 소식을 빠르게 정리하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둔 내용입니다. 손쉽게 읽고 더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세요.
2024.05.10 경제 요약
'금값'된 김
→ 여기에 어획량이 대폭 감소한 ‘단골 반찬’ 갈치 가격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식탁 물가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은행대출 금리 인상이 예견된 가운데 대구·부산 인기 지역 아파트 전셋값이 최근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 전·월세 수요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선 영향으로 해석된다.
GTX-A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이 개통 한 달이 지나도록 예상치의 40%를 밑도는 가운데 정부가 개통 유공 포상을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제 돋보기
→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은 명품, 영패션, 스포츠 상품군을 중심으로 판교점, 더현대 서울의 매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 시중은행부터 카드사, 저축은행까지 금융회사에선 연체율이 치솟으면서 대출에 빗장을 걸고 있다.
고물가 시대
→ 그러나 주스 등 과일을 원재료로 하는 업계는 위아래로 누르는 가격 압박에 생산 중단까지 고려하는 상황에 놓였다.
부동산 소식
→ 10일 주택산업연구원의 주택사업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4월 전국 입주율은 63.4%로, 3월 대비 5.0%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 이모저모
→ 고가 물품 다수 판매 시 ‘종소세’ 납부 대상 임의로 가격 높여 거래 시 ‘소득 수입’으로 잡혀 크림 당근마켓 지난해 당근마켓, 중고나라, 크림 등 중고거래(리셀·재판매) 플랫폼에서 고액의 물건을 다수 판매한 사람이라면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이 될 수 있다.
실손보험 이모저모
→ 금감원 2023년 실손의료보험 사업실적적자 전년 대비 30% 늘어나 지난해 보험사들이 실손의료보험에서 약 2조원의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의 눈물
→ 김씨는 “코로나19 이전엔 점심에도 팀원들끼리 함께 식사하러 밖으로 나가는 게 일상이었지만, 코로나로 각자 사 먹거나 도시락을 싸 오는 게 자연스러운 문화가 됐다”고 말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30일 한국부동산원의 ‘주간아파트동향’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24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 주 대비 0.07% 상승해 직전주(0.07%)와 같은 상승폭을 보였다.
한전 소식
→ 매출은 요금 인상 등을 통해 전년보다 1조6987억 원(7.9%) 증가한 반면, 영업비용은 연료비, 전력 구입비 감소 등으로 5조7782억 원(-20.8%) 줄었다.
2024.05.10 사회 요약
'수능만점' 의대생, 옥상서 여친 살해
→ )에게 살해당한 여자친구가 지난달 팔을 다쳐 병원에 입원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 서울 강남역 인근 건물 옥상에서 여자친구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의대생 A(25)씨가 부모와 통화한 뒤에야 “복용하던 약을 (옥상에) 두고 왔다”고 진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아파트서 11개월 아기 추락사
→ 조선DB 생후 11개월 된 아기가 아파트에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이와 관련한 정황이 담긴 글이 온라인에 올라왔다.
부산지법 앞에서 흉기 피습
→ ‘범행 생중계 영상’ 재확산 숨진 유튜버 B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는 범행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