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5.26 경제 요약
'위기의 건설사'
→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이 경제 전반으로 미칠 파장을 우려하는 최근 국내 최고 상권으로 통하는 강남역 인근 600평의 부지가 공매에 나와 감정가의 67% 수준에 새주인을 만나 화제입니다.
→ 26일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올해 1~5월 누적 부도난 건설업체(금융결제원이 공시하는 당좌거래 정지 건설업체로, 당좌거래정지 당시 폐업 또는 등록 말소된 업체 제외)는 총 14곳으로 집계됐다.
경제 돋보기
→ 소득 상위 20% 이상인 5분위 가구의 적자 가구 비율도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증가한 9.4%였다.
고물가 시대
→ 2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국내 간장 시장 1위 업체인 샘표식품은 다음달 중순 간장 제품 가격을 평균 7.8% 올릴 예정이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권흥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도상환수수료를 지나치게 제약하는 정책이 대출금리 상승 및 대출 접근성 하락 등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소식
→ 조합원 입주권·분양권 알아둘 점은 조합원 입주권·분양권 모두 부동산 취득 관련 권리지만 양도소득세법에선 ‘주택 수’ 계산에 포함 비과세 특례 적용여부 꼼꼼히 알아둬야 2021년 11월 아파트 ‘조합원 입주권’을 매입한 홍 모 씨는 이듬해 3월 A 주택을 매입했다.
2024.05.26 사회 요약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 논란
→ 당시 국내가정이 적발 위험을 감수하고 필리핀 가사관리사를 고용한 것은 임금이 쌀 뿐만 아니라, 영어를 말할 수 있어 자녀 영어 교육을 위한 수요도 있기 때문이라는 게 출입국관리사무소 측 설명이었다.
경복궁 담벼락에 스프레이 낙서
→ 경복궁 담벼락에 낙서를 지시한 혐의를 받는 이른바 ‘이팀장’이 사건발생 5개월 만에 구속됐다.
날씨 이모저모
→ 주요 권역의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강원 영서·충남 북부 및 충북 중북부가 시간당 20~60㎜, 대전 및 세종, 충남 남부, 충북 남부·전라권·부·울·경 및 경북 북부 내륙·제주도가 10~40㎜ 수준이다.
→ 내일 오전까지 중부서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