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핵심 이슈, 하루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편하게 정리하는 소식입니다. 간단하게 읽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세요.
2024.05.30 경제 요약
고물가 시대
→ CJ제일제당 제공 김과 올리브유의 가격을 올렸던 CJ제일제당이 최근 참기름 가격도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술 유출 심각
→
→ ‘삼성전자 특허자료 유출’ 수사하는 檢, 전직 IP센터장도 입건 그런데 취재 결과 이씨는 앞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영업 비밀이 담긴 자료를 외부에 유출하고 그 대가로 4900만원 상당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현재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이런 상황에서 정책 기조가 빠르게 전환될 경우 물가상승률의 둔화 속도가 느려지면서 물가 목표(2%) 수렴 시기가 지연될 수 있다는 게 한은의 지적이다.
삼성전자 노조, 첫 파업 선언
→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 엔지니어들이 이탈, 파업에 참여해 공장 셧다운이 일어난다면 웨이퍼 폐기가 불가피하고 하루 동안에도 막대한 손실은 피할 수 없다.
상속세 이모저모
→ 게티이미지뱅크상속을 받거나 재산을 물려줄 때 ‘남의 일’인 줄 알았던 세금을 고민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
세금 이모저모
→ 이때, 연간 이자가 1000만원 미만이라면 증여로 보지 않아, 세금 걱정없이 자녀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대신 6월1일 기준 소유권을 가지고 있던 이전 소유자, 즉 매도인이 재산세 납부기간인 7, 9월에 해당 재산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알리·테무·쉬인 中이커머스 공습
→ 서울시에서는 소비자피해 신고 센터를 운영하고 안전성·품질검사도 더욱 강화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임대차 시장 동향
→ 수도권 ‘갭투자’ 꿈틀 전세가율 8개월 연속 상승 경기 파주·인천 서구에선 ‘자기 돈 없이’ 매수하는 경우도 아파트 매매가보다 전세가가 더 많이 오르는 상황이 8개월 연속 반복되자 수도권에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수요가 꿈틀거리고 있다.
→ 30일 KB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5월 서울 전세수급지수는 138.2(기준선 100)로 지난 2022년 4월(139.3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해운대 경동제이드 48억 거래대구·광주서도 20억대 줄줄이지방 매매수급지수도 상승세 수도권에서 시작된 초고급 단지 신고가 거래가 지방 광역시로 확산되고 있다.
증시 돋보기
→ 30일 코스피 지수는 1.56% 하락한 2635.44로 마감했다.
2024.05.30 사회 요약
성심당 대전역점 임대료 갈등
→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이 매장은 2016년 한국철도공사와 고정 임대료 납부 방식으로 임대계약을 체결했고, 감사기관의 의견에 따라 2021년 4월 코레일유통과 수수료율 계약으로 전환했다”며 “이 과정에서 계약자 간 합의에 따라 입찰 최저 수수료율보다 현저히 낮은 요율로 운영돼 왔고 그간 타 상업시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감사기관의 지적에 따라 동일 기준으로 입찰금액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저출산·고령화 추세 심각
→ 조앤 윌리엄스 캘리포니아대 명예교수가 작년 EBS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합계 출산율(2022년 0.78명)을 전해 듣고 놀라고 있다.
→ 20대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건 서울이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