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주요 경제,사회 뉴스, 2024.05.28 소식 정리. – [이복현 금감원장]

금일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의 시선으로 살펴본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정보로 손쉽게 소식을 살펴보세요. 

2024.05.28 경제 요약

'청약·특공' 분양시장

→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의 일반분양 1가구 청약 당첨자가 만점 통장(84점) 보유자로 알려졌다.

→ 이송렬 기자 정숙희 내꿈사 대표는 “만점 통장이 나올 것이란 점은 예견된 일이었다”면서 “다만 만점통장을 비롯해 고가점 통장을 가지고 있는 예비 청약자들이 전용 84㎡, 1층에 모두 넣진 않았을 것이다.

2024년 1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 전 세계적 이상 기후와 유가 상승 등으로 먹거리 물가와 교통비, 주택 관리비 등이 고공 행진하면서 지난 1분기(1~3월)에 필수 생계비가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8%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경제 돋보기

→ 정부, 12개 부담금 감면 의결…하반기 적용 정부는 현재 전기요금의 3.7% 수준인 전력산업기반 부담금 요율을 앞으로 1년간 두차례에 걸쳐 3.2%, 2.7%로 순차 인하하기로 했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반납은 과거 직장을 그만두면서 받은 반환일시금에 이자를 더한 금액을 국민연금공단에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부동산 소식

→ 다만 강남구 대치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는데, 경·공매로 낙찰받은 경우 실거주 의무가 적용되지 않아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주인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식당서 '잔술' 판매 가능

→ 개정안에는 ‘주류 판매업 면허 취소의 예외에 해당하는 주류의 단순가공‧조작의 범위를 주류를 술잔 등 빈 용기에 나누어 담아 판매하는 경우’가 명시됐다.

→ 서울 종로구에서 백반집을 운영하는 70대 김 모 씨는 최근 병 대신 잔 단위로 술 판매가 가능해진다는 말을 듣고 메뉴를 추가하려다 포기했다.

이복현 금감원장

→ 이 원장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자본시장 밸류업 국제세미나’에 참석해 금투세 시행 강행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주 4일제 시행

→ 사람인이 직장인 35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 4일제에 대한 생각’ 관련 조사에 따르면 주 4일제 도입에 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휴식보장과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 실현’을 꼽았다.

주4일제 시행 확산

→ SK커뮤니케이션즈 (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11,120명을 대상으로 ‘직장 주4일제가 시행된다면 언제 쉬고 싶은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40%(4,528명)가 ‘긴 한주 중 쉬어가는 수요일’이라고 답했다.

→ 게티이미지뱅크직장인 10명 중 9명이 ‘주 4일 근무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데 이어 이왕이면 ‘수요일’에 쉬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연금

→ 회사가 문을 닫아 찾아가지 못한 퇴직연금을 모바일 앱이나 PC 홈페이지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024.05.28 사회 요약

'재벌사칭 30억 사기' 전청조 재판

→ 서울동부지검 여성아동조사부(부장검사 임유경)는 전 씨를 아동복지법 위반(아동학대) 및 특수폭행, 협박, 주거침입 혐의로 기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세월호 그 후

→ 해수부, 유리한 통계로 가득한 설명자료반성 없이 비용 편익 논리만 앞세워세월호피해지원법 28일 본회의 표결 예상더불어민주당이 세월호 참사 피해자 의료금 지원을 5년 연장하는 특별법 개정안(세월호피해지원법)을 본회의에 직회부하자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1,315자짜리 설명자료를 냈다.

잇단 '살인·범죄 예고' 글

→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신림역 흉기난동 사건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살인예고 글’이 우후죽순 게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