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동안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집약한 글입니다. 간편하게 정보를 습득하여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세요.
2024.06.10 경제 요약
경제 돋보기
→ 고금리에 벼랑 끝 내몰린 자영업자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시중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은 0.54%로, 2012년 4분기(0.64%) 이후 가장 높았다.
국민연금 이모저모
→ 10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국민연금 보험료의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590만 원에서 617만 원으로, 하한액은 37만 원에서 39만원으로 각각 오른다.
보험 이모저모
→ 디지털 손해보험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지난해 5월 사고 없이 귀국하면 가입자 모두에게 ‘안전 귀국 환급금’을 제공하는 해외여행보험을 출시했다.
부동산 소식
→ 이전까지 HUG가 경매시장에 넘긴 주택 중 일반 시장 참여자들이 받은 낙찰건수는 월 100여건 정도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 결혼이나 출산을 앞둔 신혼부부나 자녀를 키우는 젊은 세대가 신생아 특례대출과 생애최초 대출 등 정부 정책을 적극 활용해 내 집 마련에 나서면서다.
식당서 '잔술' 판매 가능
→ 박 사장은 “잔술 주문이 있을 때마다 따르는 비효율의 경우 현재는 주문하는 손님이 많이 없기에 아직은 괜찮다”면서 “잔술을 팔고 남는 소주는 요리도구 세척 등에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은행 이모저모
→ 하지만 고금리 상품이라 하더라도 우대금리를 받는 조건이 까다롭거나 단기소액적금 특성상 매달 넣을 수 있는 금액이 제한적이라 실제 받는 이자는 기대치에 비해 크지 않을 수 있다.
자영업자의 눈물
→ ‘사업성’보다 ‘개인 신용도’ 우선에인터넷은행선 대안평가 활용 대출시중은행은 “정확성 더 검증해야”서울에서 대형 체육 입시학원을 운영하는 30대 김모씨는 최근 학원을 확장 이전하면서 지인으로부터 목돈을 빌렸다.
포항 앞바다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 발표
→ 與 “민생지원금이면 130번도 시추”경북 포항 영일만 일대에 최대 140억 배럴의 석유·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은 미국 액트지오를 둘러싼 의혹이 계속 불거지면서 여야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 최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12월 말 정도에 시추한다는 계획에서 역산해 보면 7월 중에는 정확한 시추 위치를 정해야 추후 일정이 지속 가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을 밝힌 미국 자문업체 ‘액트지오’가 국내 공식 한글 홈페이지를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 미국 자문업체 ‘액트지오’의 동해 심해 원유·가스전 탐사 자료 정밀 분석 결과를 검증한 해외 전문가가 액트지오의 소유주이자 고문인 비토르 아브레우의 논문에 공동 저자로 참여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24.06.10 사회 요약
'쌍방울 대북송금' 이화영 1심 선고
→ 검찰은 작년 9월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이화영씨가 최소 17차례 대북 사업 경과를 직접 보고했다”고 했다.
날씨 이모저모
→ 대구기상청은 10일 오전 10시를 기해 대구와 경북 영천, 경산, 청도, 경주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
사회 곳곳 '미담'
→ 지난 4월 10일 경기 광주시의 도로에서 이희성씨가 비탈길을 굴러가는 트럭을 세우기 위해 달려가는 장면이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에 포착됐다.
저출산·고령화 추세 심각
→ 고령화 빨라지는 韓, 정년 폐지 논의 커져현대차노조 등 임단협 테이블에 ‘정년연장’87% “정년 연장 찬성한다” 조사도인구 30%가 노인인 日, 정년폐지 기업 늘어 한국과 일본에서 정년 연장 논의가 재점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