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주요 경제,사회 뉴스, 2024.09.24 소식 정리. – [경제 돋보기]

하루의 핵심 이슈를 경제와 사회 이슈로 정리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세요. 

2024.09.24 경제 요약

'금투세 폐지' 논의

→ 더불어민주당이 24일 내년도 금융투자소득세 시행을 앞두고 시행과 유예로 입장을 나눠 토론회를 연 가운데, 이 곳에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 등 개인투자자들이 난입해 의원들과 고성을 주고받는 등 촌극이 벌어졌다.

→ 24일 시행 100일을 앞둔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시스템에 대한 얘기다.

→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열린 민주당 금융투자소득세 시행 관련 정책토론회에서 “(금투세 도입으로) 증시가 우하향한다는 확신이 있으면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에 투자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 주인이 국민인데!”(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관계자) 금융투자소득세 시행과 유예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24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B4블록에 조성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 1차’ 전용면적 84㎡ 계약취소 주택 1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이 이날부터 실시된다.

→ 정지영 아이원 대표(필명 아임해피)는 “연초 메이플자이 청약에선 4인 가족 만점인 69점이 예비 당첨자 1번을 받았는데 이번 디에이치방배에선 120번대 후반을 받은 것으로 안다”며 “4인 가족들도 전략적으로 점수를 쌓는 경우가 많아 3인 가구는 사실상 강남권 청약이 힘들다”고 설명했다.

경제 돋보기

→ 김 부위원장은 “최근 각국의 금리 인하 흐름이 곧 저금리 시대로의 회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향후 인구구조 변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각국 재정지출 증가 등으로 세계 경제가 고금리, 고인플레이션의 시대에 머물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고물가 시대

→ 한 포기 가격이 2만 원이 넘는 배추가 등장하면서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 국내산 배추는 산지 출하량이 많은 시기에 단계적으로 수매하고, 정부 가용 물량을 상시로 확보한 뒤 산지 상황에 따라 시장에 공급한다.

금값 이모저모

→ 증권가에선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에 진입한 현재 금 가격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배달 시장 동향

→ 매장 판매 가격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표시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이중가격제’가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은행 이모저모

→ 시중은행을 핵심 계열사로 둔 금융지주사들이 올해 3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거둘 전망이다.

임대차 시장 동향

→ 23일 KB부동산 월간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8월 서울 아파트 월세 지수는 전월 대비 1.4포인트(p) 오른 116.1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의 눈물

→ 나 홀로 사장 등 소규모 사업자’폐업 소멸’ 2년 전보다 74% 증가경기 침체-최저임금 상승 영향자영업자 수 7개월 연속 감소올해 7월까지 폐업으로 고용보험이 소멸된 영세 자영업자가 3368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동향

→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 풀린 서울 아파트 전세매물은 총 2만 7629건으로, 6개월 전(3만 2225건) 대비 14.3%(4596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4.09.24 사회 요약

기초연금 소식

→ 이런 원칙으로 인해 기초연금법에 따라 기초연금을 받으면 공적 이전소득으로 잡혀서 생계급여를 받는 기준이 되는 ‘소득인정액’이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