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정보 확인, 2024.04.09 경제,사회 이슈 정리. – [주식 이모저모]

금일 핵심 이슈, 하루의 핵심을 경제와 사회 이슈로 간편하게 정리하는 소식입니다. 간단하게 읽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세요. 

2024.04.09 경제 요약

'바가지요금' 논란

→ 바가지요금 등 논란이 이어졌던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유튜브와 방송 촬영을 제한한다는 안내문을 내걸었다.

'재개발·재건축' 동향

→ 사전청약 문제점 여실히 드러나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남양주 왕숙2·하남 교산·인천 계양·고양 창릉·부천 대장) 중 처음으로 사전청약과 착공을 한 인천 계양지구 공공분양 아파트 총사업비가 2년 만에 최대 30% 넘게 증가했다.

'청약·특공' 분양시장

→ 당첨되면 3~4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경기 하남시 로또 ‘무순위청약(줍줍)’에 약 58만명이 몰렸다.

→ 당첨되면 거액의 시세 차익을 거둘 수 있는 감일지구 무순위 청약에 58만명이 몰렸다.

美, 삼성전자 반도체 보조금 지원

→ 로이터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보조금은 삼성전자의 텍사스주 테일러 공장에 연구개발센터, 패키징 등 4개 시설을 신설하는 데에 사용된다.

경제 돋보기

→ 여성의 활동시간이 남성의 86% 수준이었고 이동거리는 절반 정도였다.

고물가 시대

→ 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 오히려 감소동네 정육점, 대형마트와 힘겨운 가격경쟁 과일·채소 가격이 급등하면서 정부가 1500억원의 긴급 가격안정 자금을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이어가는 가운데 비교적 가격이 안정적인 축산물에 대형마트 등을 중심으로 지원금이 추가되자 동네 정육점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비트코인 1억원 재돌파

→ 비트코인이 약 3% 상승하는 동안 이더리움은 7.6% 올랐다.

자영업자의 눈물

→ 자영업자 10명 중 8명, ‘알바 노쇼’ 경험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본 사장님 10명 중 8명은 ‘노쇼(No show·예고 없이 나타나지 않는 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사기, 끝나지 않은 악몽

→ A씨는 원주의 한 건물 원룸에 대한 전세 계약을 체결한 뒤 임차인 B씨의 전세보증금 7000만원을 돌려주지 않았다.

주식 이모저모

→ 하지만 증권가는 LG생활건강의 바닥은 아직 오지 않았다면서 개인들의 ‘줍줍’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치솟는 금값

→ 대표적 안전 자산인 금 가격이 경제 위기 우려가 없는 상황에서 위험 자산인 주식 등과 함께 고공 행진하는 건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2024.04.09 사회 요약

끊이지 않는 불법 촬영

→ 대전지검은 8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 혐의로 기소된 A(18)군과 B(19)군에게 각각 징역 장기 2년 6개월·단기 2년,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한 1심 판결에 대해 양형 부당을 이유로 항소했다.

날씨 이모저모

→ 9일 기상청에 따르면 10일 아침 최저기온은 2~10도, 낮 최고기온은 14~21도로 예보됐다.

대북 송금 혐의 수사

→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으로 1심 재판 중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검찰이 징역 15년을 구형한 가운데 이 전 부지사가 “차라리 죽으라고 구형했으면 마음이 더 편할 뻔 했다”고 심경을 전했다.

이재명 재판

→ ‘대장동·백현동 개발비리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식 선거운동 기간 중 법정 출석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