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핵심 경제,사회 뉴스 소식 정리해서 쉽게 파악. – [건강보험 이모저모]

하루의 핵심, 금일 소식을 빠르게 정리하는데 경제와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둔 내용입니다. 손쉽게 읽고 더 빠르게 정보를 파악하세요. 

2024.02.04 경제 요약

건강보험 이모저모

→ 더불어 △의료행위의 난이도·위험도·시급성 △의료진 숙련도 △당직·대기시간 △지역 격차 등 기존 행위별 수가 산정 시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던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공공정책수가’를 도입한다.

건강보험 종합계획 발표

→ 정당한 보상 보장하기 위한 필수의료 수가 강화필수의료 의료진 지원하는 ‘공공 정책수가’ 도입의료이용 적으면 돌려주고, 유튜버들 건보 정비비급여 손질, 금융위와 협력 실손보험 개선체계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은 필수의료를 보장하고 의료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중장기 건강보험 정책안이다.

고물가 시대

→ 지난 1월 신선과실 물가가 13년 만에 전년 대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한 가운데, 18개 중 4개 품목 물가가 5년 이상의 기간 중 가장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 이모저모

→ 지난달 31일 시작된 전세자금대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서는 출시 후 이틀 동안 1600억원 이상의 갈아타기 신청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소식

→ 현재의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서는 ▲ 거래금액 ▲ 거래유형(직거래 또는 중개거래) ▲ 층 ▲ 전용면적 ▲ 계약일 ▲ 등기일자를 확인할 수 있다.

신생아특례대출 시작

→ 지난달 29일부터 1%대 저금리로 최대 5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신생아 특례대출’이 시행되면서 서울 9억원 이하 중저가 아파트 거래 숨통이 트이고 있다.

전국 부동산 시세 및 전망

→ 3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를 규모별로 나눴을 때 전용 40㎡ 이하는 지난해 11월 둘째주(11월 13일 기준) 유일하게 매매가격지수가 하락 전환했다.

청년도약계좌

→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2일까지 7영업일 동안 청년희망적금-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신청이 27만2000건 접수됐다고 4일 밝혔다.

2024.02.04 사회 요약

의대 정원 확대 방침

→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10년 후 의사 1만 5000명 부족” 진단내년부터 의대 입학정원 확대…의대 지역인재 의무선발 비율 40%서 확대키로근무조건 좋은 장기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 도입키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여덟 번째,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말 '입춘' 포근

→ 24절기 중 첫번째 절기로 봄을 알리는 입춘(立春)인 오는 4일 일요일은 평년보다 따뜻한 가운데 늦은 오후부터 지역에 따라 비가 내리겠다.